‘정윤회 문건’ 보도 이후 유무형의 사정당국 압박을 받고 있는 세계일보 기자들이 잇따른 인사권 논란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한국기자협회 세계일보지회(지회장 박종현)는 지난 15일 성명을 통해 “최근 일련의 사태는 ‘정윤회 국정 개입 문건’을 보도한 세계일보에 대한 재단 일부 인사의 개입이라는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세계일보는 12일 사장 교체 문제 등을 놓고 주주총회 소집을 위한 이사회를 소집했다. 여기에서 조한규 사장 교체에 중론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7일 주주총회가 열리면 조한규 사장은 공식적으로 교체된다. 현재 차아무개 전 세계일보 상무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해 12월 검찰이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문건을 보도한 세계일보를 압수수색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당시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세계일보 사옥 앞에는 이를 취재하기 위한 타 매체 기자 40여 명이 진을 치고 대기했다. ⓒ김도연 기자
 

세계일보지회는 “연이은 대표이사 후보자 이름 유출과 예정된 주주총회 개최는 세계일보를 위한 게 아니며 통일그룹 일부 인사의 자리보전과 책임전가 용도라면 문제”라며 “재단과 세계일보에 대한 권력기관 외압설이 여전히 횡행하다. 압박의 실체가 있었다면 그들은 그 다음 단계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밝혔다. 

정윤회 문건 보도 이후 손대오 회장, 조한규 사장 등 주요 인사들이 교체되고 사정기관이 통일교 관련 회사를 압수수색하는 상황 속에서 사장 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압박 주체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지 않기 위해서도, 특종을 하고도 압박에 굴했다는 오명을 뒤집어쓰지 않기 위해서라도, 세계일보의 이사회 이후 일정은 재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언론과 일반 독자들은 ‘정윤회 문건’을 특종 보도한 세계일보에 대한 권력기관의 행보에 의심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며 “세계일보 기자들은 일부 인사들이 정보 분석과 판단에 연이어 오류를 보이고 있는 현실을 더 이상 방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