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31일 오전, 수년 째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환경-평화 활동가들이 설치한 농성장을 경찰 1000여명과 용역 100여명을 동원해 강제 철거에 나섰다. 

제주 지역언론 '제주의 소리' 등에 따르면 국방부는 31일 오전 5시부터 사이렌을 울리며 행정대집행에 나섰다. 국방부는 행정대집행에 앞서 “건설현장 앞 무단 설치된 불법 지장물을 안전하게 철거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방송했다. 경찰과 용역들은 군 관사 앞에 설치된 천막과 망루, 소형버스를 철거하기 위해 나섰다. 

하지만 강정마을 주민들과 활동가들은 ‘강정마을 꼭 지킨다’ 등의 팻말을 들고 군 관사 공사장 앞에 나무 등으로 만든 벽을 설치하며 거세게 항의했다. 강제집행 과정에서 경찰, 용역들과의 몸싸움에서 시민이 넘어져 쓰러지기도 했다. 

강정마을 주민들과 함께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해온 문정현 신부는 31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경찰력 동원 방패를 만들고 용역들이 서서히 접근합니다. 우리는 인간방패를 만들어 결사저지! 초긴장사태입니다. 오라! 저 건너 우리 편이 몰려오고 있군요”라고 상황을 전달했다. 

   
제주 강정마을 충돌현장에 세워진 망루에 대집행을 반대하는 활동가들이 올라가 있다.
사진=녹색연합 페이스북
 

앞서 국방부의 행정대집행이 예고되면서 강정마을에는 긴장감이 흘렀다. 문 신부는 트위터에 “강정마을 안에 군관사를 위한 행정대집행 전야에도 ‘해군기지 결사반대’의 노란 깃발이 나부낍니다. 외로운 전야입니다”라고 남겼다. 또한 조경철 마을회장 등 일부 주민들과 활동가 6~7명이 망루에 올라가 쇠사슬을 감고 국방부의 행정대집행에 강하게 항의했다. 국방부는 인명 피해를 우려해 망루를 쉽사리 철거하지 못하고 대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군은 지난해 10월 14일 강정마을 내 해군기지 인근 터에 72가구 규모의 군 관사 건립 공사를 시작했다. 강정마을 주민들과 활동가들은 이를 반대하며 지난해 10월 25일 공사장 입구에 공사 저지를 위한 천막을 설치했다. 

   
이날 투입된 용역들은 앳된 얼굴의 나이 어린 용역들이 많이 보인다. 사진=참여연대 페이스북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