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정윤회 문건’ 다량을 입수, 보도한 세계일보의 모회사 격인 통일그룹과 계열사 3곳에 대해 국세청이 지난해 10월부터 대대적인 세무조사에 들어가 이미 세금을 부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윤회 문건 보도 파동이 벌어지기 전인 지난해 4월 세계일보가 청와대 행정관 비리 관련 문건 보도를 한 이후 현 정부가 세계일보의 ‘모체’인 통일그룹 재단본부까지 국세청을 통해 손을 보려 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2일 통일그룹 재단 본부와 계열사인 창원TIC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과 부산지방국세청 등은 지난해 10월부터 이달 초까지 통일그룹 재단본부, 일화, 용평리조트, 창원TIC를 상대로 세무조사에 들어가 이미 최소 수억 원대 이상의 과세까지 마무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일보 모회사 격인 통일그룹의 대외협력본부 팀장은 22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지난해 10월부터 일화, 용평, TIC, 재단본부에 대한 세무조사를 받아 이달 초에 끝났다”며 “받았던 곳은 다 끝났는데, 이번에 계열사는 아니지만 범통일그룹 관계사인 ‘청심’ 쪽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조사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 팀장은 “국세청에서는 정기적인 조사라고 얘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 팀장은 통일그룹 재단본부가 이례적으로 세무조사를 받은 것에 대해 “아마도 지난 2012년 부총재가 돌아가셨으니 상속세 문제 등에 대해 추가로 조사할 게 있어서가 아닌가 생각된다”면서도 “애초 2년 전에 마포세무서에서 조사해갔다가 세금을 부과했으나 이번에는 다시 서울지방국세청이 나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서울국세청의 조사3국이 재단본부를 조사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이 팀장은 전했다.

일화와 용평리조트의 경우 통일그룹의 대표적인 업체로 알려져 있으며 각각 수억원 대의 세금을 이번 세무조사 결과 부과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가장 최근에 조사가 완료된 곳은 통일그룹 계열사인 ‘창원 TIC’이다. 통일그룹 재단본부 팀장은 “창원TIC가 국세청 세무조사의 마지막으로 끝났으며, 그 이상 더 진행된 것도 없다”며 “5억여 원이 부과됐다가 이의신청을 한 결과 1억5000만 원으로 마무리 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그는 다른 계열사들도 수억원 대 가량의 세금을 부과받았느냐는 질의에 “일화 등도 얼마씩 받은 것으로 안다”며 “지난해에 (조사와 부과를) 받고 끝났다”고 설명했다. 

   
정윤회씨.
@연합뉴스
 

그는 “법률적으로 문제되지 않는 것이지만, 업무적으로 일하다 보면 (회계상에서) 오류 등이 발견돼 수정 보완해가는 의미의 조사결과인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이번에 세무조사를 받은 통일그룹 계열사인 창원TIC 관계자는 22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우리의 경우 지난해 11월 18일부터 조사를 받기 시작해 아직 종료가 안됐으며 진행중”이라며 “현재로서는 명확히 뭐라고 할 수 없다. 5년 전(2011년)에도 받은 적이 있는 정기적 세무조사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1억5000만 원 세금 부과를 받은 것과 관련해 “아직 받은 것도 없고 통보받은 것도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세무조사는 부산지방국세청에서 했으며, 최근까지 국세청 직원들이 출퇴근하면서 조사를 벌여, 우리는 자료협조를 해왔다”며 “현재 다른 이슈가 있어서 잠시 중단된 상태이며 아직 잔여조사할 것이 남아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세계일보 모회사 격인 통일그룹의 알짜배기 계열사를 국세청이 전국적으로 동원돼 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을 두고 세계일보가 지난해 정윤회 문건 등을 입수해 보도하는 과정과 관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두고 통일그룹 대외협력본부 팀장은 22일 “세무조사가 시작된 시점이 지난해 10월이었으나, 기사화 된 것이 11월 28일(정윤회 문건 첫 보도 시점)이라 그 때문에 한 세무조사는 아니라고 본다”며 “문선명 부총재가 2년 전에 돌아가신 뒤 마포세무서에서 세무조사가 들어왔다가 세금 부과를 했는데, 이번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이 다시 조사에 들어온 것”이라고 밝혔다. 세무조사를 받은 곳에 대해 이 팀장은 “통일그룹 계열사 10여개 가운데 재단본부를 포함해 4곳이 조사를 받은 뒤 세금부과까지 끝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 세무조사도 벌였는지에 대해 이 팀장은 “그룹의 재단 본부가 계열사 정기감사를 하던 일환으로 자체감사를 했던 것이 와전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국세청은 아무런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양동훈 국세청 대변인은 22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이 부분에 대해 할 말이 없다”며 “일방적인 (비판적) 견해에 대해 (국세청 입장을) 얘기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4월 4일자 1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