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최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이사장 이문호) 4기 이사진의 첫 과제는 차기 연합뉴스 사장 선임이다. 송현승 사장은 오는 3월 임기가 끝난다. 내부에서는 진흥회는 물론 진흥회가 주도할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의 정권 편향성마저 우려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0일 진흥회 4기 이사 7명을 임명했다. 이문호 전 진흥회 이사(대통령 추천), 손영준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대통령 추천), 심의표 3기 진흥회 이사(여당 추천), 정창영 전 코레일 사장(여당 추천), 조성부 전 연합뉴스 논설위원(야당 추천), 허승호 한국신문협회 사무총장(신문협회 추천), 정성만 전 MBC 뉴스편집센터 부국장(방송협회 추천) 등이다. 

   
▲ 제4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들이 지난해 12월 30일 오전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부터 임명장을 전수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정창영 이사, 조성부 이사, 심의표 이사, 이문호 이사장, 김종덕 장관, 정성만 이사, 허승호 이사, 손영준 이사. ⓒ 뉴스통신진흥회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을 보면, 이사진은 대통령 추천 2명, 여당 추천 2명, 야당 추천 1명, 신문·방송협회 추천 2명으로 구성된다. 친여·범정부 성향 인사가 7명 가운데 6명을 차지하는 구조다. 정창영 이사의 경우 언론 경력이 전무한데도 새누리당 추천을 받아 논란이 됐다. 진흥회 이사 자질인 정치적 중립과 전문성에 물음표가 붙는 이유다. 

현행 제도 개선을 위해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해 2월 진흥회 이사 수를 확대 개편하고, 자격 기준 확립을 골자로 하는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으나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이 법률안은 여야가 6명씩 이사를 추천해 현행 진흥회 ‘6대1’ 편중 구도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방송‧언론 분야 및 법조‧회계 관련 종사자를 이사 자격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다. 

진흥회는 정관에 따라 연합뉴스 사장을 추천할 때 사추위를 구성할 수 있다. 사추위 구성은 진흥회 이사 3명, 노조 추천 인사 1명, 노조·진흥회 공동추천 인사 1명으로 이뤄진다. 최종 추천권자인 진흥회가 사추위 과반을 차지하고 다시 진흥회 이사진으로 사추위가 추천한 후보를 심의하게 돼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지부장 오정훈)는 지난 13일 성명을 통해 “사장 최종 추천권을 가진 진흥회가 그 이전 단계인 사추위에도 3명씩이나 참여하는 것은 전형적인 옥상옥으로 정권 편향적 추천을 제도화했다”며 “진흥회는 신임 사장 공모절차에 들어가기에 앞서 사추위 구성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외 통신사는 한국과 큰 차이가 있다. 세계 3대 통신사인 프랑스 AFP의 이사회는 총 16명으로 구성된다. 13명은 언론계 종사자다. 정부인사는 3명에 불과하다. 사장은 16명 가운데 12명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정부의 낙하산 임명이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는 “지금처럼 정권 입맛에 맞는 사람끼리 사장을 추천하는 폐쇄성은 벗어나야 한다”며 “외부 인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독립 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공정성 담보를 위해 다양한 계층에서 추천한 인사로 채워지는 추천위원회를 통한 사장 선임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진흥회는 오는 27일 이사회를 소집한다. 진흥회 사무처 관계자는 16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사장 공모에 대해서 논의할 것인지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2월에는 사장 공모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