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회장 송필호)가 포털과의 콘텐츠 공동협상 로드맵을 내놨다. 신문협회 소속 신문사들은 신중하게 공동협상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 신문협회는 공동협상에 필요한 회원사들의 위임서류를 확보하는 대로 오는 2월 경 카카오토픽과 우선 콘텐츠가격 협상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신문협회는 1월까지 공동협상추진을 위한 회원사 동의를 최대한 확보한 뒤 연말에는 가격협상안이 반영된 뉴스콘텐츠를 공급할 계획이다. 

신문협회는 47곳 회원사를 상대로 포털․모바일 공동협상 동의서와 저작권신탁 계약서(현행) 및 부속계약서, 포털․모바일과의 뉴스공급 계약기간 등 현황 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신문협회는 “모든 참여 회원사에게 기본 전재료를 보장하며 적어도 현재보다는 더 받게 한다는 원칙을 견지할 방침”이라며 회원사 설득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신문사들은 주저하고 있다. 신문협회의 공동대응 방침에 대해 보수성향의 중앙일간지 관계자는 “포털의 광고수익에 기여한 만큼 콘텐츠이용료를 받는다면 사회면 뉴스보다 연예뉴스가 더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한 뒤 “신문사 이해관계가 저마다 다른데 협상 이후 타사가 더 많이 오를 수 있어 죄수의 딜레마에 놓인 느낌”이라고 현 상황을 전했다. 

   
▲ 신문협회가 내놓은 포털 공동협상 추진 체계도. ⓒ신문협회
 

또 다른 보수성향의 중앙일간지 관계자는 “내부에서 논의 중이다. 아직 방향을 정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진보성향의 중앙일간지 관계자는 “공동협상이 나쁠 건 없다고 보는데 어떤 성과를 낼지는 지켜봐야 한다. 개별적으로 받고 있던 이용료에서 현격히 가격이 올라가지 않는 한 공동대오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공동대응의 진정성을 위해서라도 조중동이 먼저 자신들이 현재 받고 있는 뉴스이용료에 대해 오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카카오측은 신문협회 입장에 대해 “지금단계에서 입장을 말할 사안이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네이버측도 “신문협회가 공식적으로 제안을 해온 적이 없어서 코멘트하기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신문업계에선 신문협회가 공동협상의 진정성을 보이려면 송필호 신문협회장이 있는 중앙일보부터 적극적인 입장을 보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