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이른바 땅콩 회항 사건과 관련 검찰이 조현아 전 부사장의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 공무원들이 대한항공을 이용할 때 무료로 좌석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받아왔다는 폭로가 나와 눈길을 끈다. 가뜩이나 국토부가 땅콩 회항 사건의 축소 은폐에 가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대한항공과 국토부의 유착이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참여연대는 국토부 간부 공무원들이 최근 해외 출장에서 1인당 200만원 상당의 좌석 업그레이드 특혜를 받았다는 믿을 만한 제보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장동엽 참여연대 선임간사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국토부 간부 4명이 좌석 업그레이드 특혜를 받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된 바 있는데 이런 사례가 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장 간사는 “제보가 매우 구체적이라는 점에서 신빙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장 간사는 “국토부 공무원들의 대한항공 좌석에 대한 일상적·조직적 특혜는 국토부 및 대한항공 안팎에서는 알 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다”면서 “사실이라면 이는 뇌물 및 배임의 죄에 해당할 가능성도 높다”고 지적했다. 장 간사는 “검찰과 감사원이 국토부 공무원들의 항공기 이용 실태를 조사해보면 어렵지 않게 진상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시중에서 얘기되는 ‘칼피아’의 실체에 대해 검찰과 감사원의 엄정한 대응과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 A380호 비즈니스 클래스석. 국토부 공무원들이 대한항공에 탑승하면서 일반석 좌석을 무료로 비즈니스 클래스로 업그레이드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한항공 자료사진.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에서 “국토부는 국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조 전 부사장의 혐의를 기내 소란 등으로 한정하고 기내 폭력행위나 대한항공의 조직적 허위 진술 강요와 증거인멸 행위 등은 누락했다”면서 “짐짓 조 전 부사장을 고발하는 모양새는 갖추면서 가장 처벌 수준이 낮은 법조항을 적용한 것으로 끝까지 조 전 부사장과 대한항공을 봐주기 위해 꼼수를 부렸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