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이 노동조합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삼성전자 보도와 관련해 사실상 ‘오보’를 인정한 사측을 강하게 비판했던 조합원을 지방으로 발령 내 ‘보복성 인사’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 삼성과 ‘전쟁’ 끝나자 내부로 칼 돌리는 전자신문)

전국언론노동조합 전자신문지부(김정희 지부장)는 지난 1일 이번 수시인사와 관련해 성명을 내어 “회사는 지난 주말 인사를 단행하면서 경인팀을 다시 만들어 오아무개 조합원을 경인팀으로 발령냈다”며 “우리는 이번 인사가 어떤 의도에서 시행된 것인지 납득할 수 있는 회사의 설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국제부로 이동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기자를 경인팀이라는 임무와 성과가 불분명한 곳으로 새로 발령낸 건 편집국 에너지 낭비이며,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가 삼성과 관련한 회사 내부 사태에 대한 보복성 인사라는 이야기도 나온다”며 “혹시나 이런 의도가 있었거나 앞으로 보복성 인사를 다시 단행한다면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사측의 갑작스러운 수시인사 방침에 대해서도 “편집국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경인팀과 기획팀으로 발령낸 것은 어떤 의도냐”며 “상황 변화에 따른 기민한 대응과 적재적소에 인력 배치가 수시인사의 목적이라고 했지만 사실상 이번에 보여준 수시인사는 한참 거리가 있어 보여, 수시인사의 원칙과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삼성전자와 전자신문이 지난 4월부터 이어온 ‘오보 논쟁’은 결국 전자신문이 지난 9월 26일 사실상 오보를 인정하면서 마무리 됐다.
 

이 같은 내부 반발에 대해 박승정 전자신문 편집국장은 1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경인팀 수시인사는 회사 고유 인사권이고, 회사가 필요해서 인사한 것을 가지고 논란을 만드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경인팀을 강화하기 위한 인사의 일환인데 삼성 사태에 대한 보복성 인사라고 갖다 붙이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김정희 지부장은 “인사권은 회사 고유 권한이고 단협에도 본사와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발령에 대해서만 노조와 협의를 규정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인사 철회를 요구할 수는 없지만 이의 제기는 할 수 있고, 수시인사의 원칙과 운영 방침에 대해 편집국장에게 확실히 물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전자신문 노조의 한 조합원은 “경인팀으로 발령이 난 오 조합원의 경우 노조 간부를 지냈고, 삼성 사태 때 성명서 게재 등 특히 회사에 강하게 반발했기 때문에 이번 수시인사로 찍어냈다고 본다”며 “이미 성과가 없어 철수했던 경인팀을 다시 만들겠다는 것은 앞으로 사측에 반기를 드는 기자를 유배지로 보내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전자신문은 삼성 갤럭시S5와 관련한 사태가 일단락 된 이후 지난 10월 대규모 정기인사를 실시하며 인천 송도에 위치한 경인팀을 부활시켰다. 이 과정에서 전 노조 지부장 출신의 한 여 기자가 팀장으로 발령이 나자 사표를 제출하고 퇴사했다. 사측은 이번 수시 인사에선 기획팀에 있던 기자를 팀장으로, 오아무개 기자를 팀원으로 발령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