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정윤회씨를 감찰 조사했다는 세계일보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강력 부인하고 나서 진실 공방이 예상된다. 세계일보는 청와대 입장에 대해 '사실관계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세계일보는 24일자에서 “청와대가 올해 초 정윤회씨의 비위 의혹에 대해 감찰 조사를 벌였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의혹이 아닌 확인을 통해 정씨의 감찰 조사를 ‘사실’로 못 박은 것이다.

정씨의 비위 사실도 구체적이다. 세계일보는 지난 1월 초 정부 고위 공직자 인사에 정씨가 개입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감찰에 착수했고, 첩보 내용에는 정씨가 청탁 대가로 수억원을 받았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첩보 출처에 대해서도 세계일보는 “정씨를 안다고 주장하는 육영재단 관계자 인척이 사석에서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정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친족은 아니지만 “대통령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자”로 보고 감찰 개시에 문제가 없다는 청와대의 판단도 있었다고 전했다.

정윤회씨가 공직자 인사에 개입했다는 것은 그동안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영향력을 미친 ‘실증’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만약 사실로 확인될 경우 ‘만만회’라는 단어를 통해 정씨의 국정운영 개입설을 주장해왔던 야당의 주장에도 힘이 실릴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청와대는 세계일보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는 24일 오전 설명자료를 통해 “민정수석실에선 정씨에 대해 감찰을 실시한 바가 없다”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공직자 감찰이 그 임무”라며 정씨에 대한 감찰 자체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다만, 청와대는 정씨에 대한 감찰 업무를 맡은 A행정관이 올 2월 경찰로 복귀하면서 정씨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외부 압력 의혹에 대해 "청와대 행정관의 인사 시기는 따로 정해진 바 없고, 필요에 따라 수시로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인사 조치는 있었지만 감찰과는 상관없다는 얘기이다. 

특히 청와대는 “사실이 아닌 기사에 대해선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청와대가 입장을 발표한 후 세계일보는 24일 오후 3시 현재까지 관련 기사를 온라인 톱으로 배치하고 있다.

세계일보 황정미 편집국장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올라온 기사의 팩트 관계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기사를 쓴 김준모 기자도 “아직은 우리 기사가 사실관계가 맞다고 보고 있다. 청와대가 우리한테 공식적으로 무엇을 요구한 바도 없다”며 “기사로 보여줄 것이다. 청와대가 대응하는 대로 우리 쪽도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 2014년 11월 24일자 세계일보 1면 기사

 

 

정치권으로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의 해명을 믿어야 할지 의문”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인 정윤회씨가 ‘그림자 실세’, ‘밤의 비서실장’ 이라는 소문이 세간에 끊이지 않고 있고, 정윤회의 ‘정 자(字)’만 나와도 청와대까지 벌벌 떠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의 의혹은 깊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정윤회씨가 인사 청탁을 받았는지, 대가로 수억원을 수수했는지, 또한 청와대가 왜 감찰을 중단했는지, 누가 감찰을 중단하라고 압력을 행사했는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며 “정윤회씨의 인사청탁 의혹 및 청와대 감찰에 대한 압력의 전모에 대해 검찰의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정윤회씨 관련사항은 새누리당이 공식 입장 발표할 사항이 아니라고 본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