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정치권의 낮은 신뢰도를 이유로 들며 개헌 논의보다 국회 개혁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31일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 신뢰도가 1.9%인 정치권이 개헌 주체의 한 축이 되기 위해서는 국회 개혁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개헌 논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하면서 정치권의 개헌 불가 근거로 낮은 신뢰 수준을 들었다. 그러면서 강도 높은 국회 개혁을 주문하고 나섰다. 정치권이 스스로 나서서 정치 혐오를 불러일으키는 발언을 하며 개헌 논의를 막고 나선 것이다.

이 의원은 “무노동 무임금이 적용되지 않는 유일한 집단이 국회의원이고 선거제도가 정착된 나라 중 단식 투쟁을 하는 국회의원이 있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며 “국회의원의 특권이 시작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헌정 후 현재까지 시대와 현실에 맞지 않는 모든 법과 국회의 잘못된 관행을 총정리하는 기회를 갖자”며 5년 시한의 헌정 후 총정리 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 ⓒ 노컷뉴스

 

 

이 의원은 개헌에 대해서는 “정치권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국민의 완전한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이어 “개헌이 아젠다의 블랙홀이 되지 않도록 경제지표·여론지수·남북소통 등이 안정수준에 도달할 때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한다”며 개헌 논의 시점을 미룰 것은 제안했다.

헌법 개정 방향에 대해서는 “여야가 주고받는 밀당 거래 헌법, 이씨·김씨 주장만 반영되는 거래 헌법, 내용을 미리 정해놓고 하는 짜고치기 헌법, 시한을 정해놓고 하는 시한부 헌법이 돼선 안 된다”며 “국민 헌법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내다 세월호 사태 이후 물러난 뒤 전남 순천곡성 재보선에 출마해 당선한 이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이 의원의 주장도 박 대통령의 복심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낳고 있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는 지난 28~29일 전국 성인남녀 1113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정치권의 개헌 논의에 관심이 높다’(42.9%)는 여론이 우세했고 ‘개헌에 찬성하며 지금부터 논의해야 한다’(30.0%)는 응답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