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을 명예훼손 했으니 엄벌에 처하도록 해달라는 보수단체 또는 보수논객의 고발이 잇따르고 있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동안 어디서 무엇을 했느냐는 의문에서부터 국민과 세월호 가족을 몰아붙인 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비판까지 고발대상이 됐다. 

고발 대상자엔 야당 국회의원을 비롯해 언론사 대표, 기자, 논설위원, 학자, 평론가(방송인) 등 여론을 움직이는 이들이 망라됐다. 서북청년단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고발당한 이도 있다. 

고소고발은 박 대통령이 지난달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부터 검찰 수사와 함께 봇물처럼 쏟아졌다. 의문의 7시간 동안 ‘정윤회’와 밀회 가능성을 언급한 산케이신문의 전 서울지국장은 검찰에 불구속기소돼 재판을 앞두고 있다.

보수단체·논객의 고발과 검찰수사와 기소로 이어지는 현상이 예사롭지 않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가장 많은 고발장을 대검찰청에 접수하고 있는 보수 칼럼니스트 심상근씨는 자신의 이런 고발행위에 대해 고발당사자들이 반박을 한 것에 대해서도 고발장을 접수했다. 피고발인의 목소리를 실은 미디어오늘 역시 고발대상에 포함됐다. 고발당한 이들이 이런 세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들어봤다.<편집자주>

[관련기사]

① “‘아버지 닮았단 말이 모욕? 박정희가 혐오스럽나”

② 허지웅, 서북청년단 건으로 고발돼 “사실관계조차 틀렸다”

③  조국 “내가 살인교사범? 웃음밖에 안 나와”

④ 한겨레 “조선일보 칼럼과 비교한 것일 뿐”

 

경향신문 측은 보수칼럼니스트 심상근씨의 고발에 대해 ‘전략적 봉쇄’를 통한 일종의 압박이라고 비판했다.

심씨는 경향신문에 대해 두건의 고발장을 접수했다. 양권모 논설위원은 지난달 11일 ‘박근혜 최고 존엄 지키기인가’라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유신시절 ‘국가원수모독죄’인 양 산케이신문 기사를 검찰 수사에 올려 국제적 망신을 자초하지 않아도 될, ‘뻔한 출구’를 한사코 외면하고 있다. 그러니 별별 억측과 악의적 삼류소설이 꼬리를 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상근씨는 양 위원에 대한 고발장에서 “독신인 여성 대통령은 정윤회 혹은 그 어떤 남성과 불륜에 도취하여 세월호 참사는 뒷전으로 미루고 있었지 않았는가 하는 의구심을 유발해 대통령의 명예를 극도로 훼손하였고 동시에 국격을 심대히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양권모 논설위원은 27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객관적 근거라든지 타당한 하등의 이유도 없이 고발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답변하는 것조차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말했다.

양 논설위원은 “진지하게 정색을 하고 대응을 하는 것 자체부터 그런 행태를 부추기고 그 사람들의 자기 위안에 영향을 줘 이슈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 양권모 경향신문 논설위원 및 디지털뉴스팀

 

 

심씨는 또한 지난 25일 이대근 논설위원이 팟캐스트를 통해 “윤창중 사퇴 때부터 박 대통령은 인사시스템을 보완하겠다고 했으나 1년 이상 지난 지금 인사사고가 계속 터지고 있다”고 발언한 내용을 보도한 디지털뉴스팀의 ‘朴 대통령, 거짓말로 시작해 거짓말로 끝’이라는 기사에 대해서도 “설령 ‘사고가 계속 터지고 있다’는 의견이 정당한 평가라 치더라도 이는 ‘사실’의 문제가 아니라 ‘성취도’의 문제”라며 거짓말이라는 기사 제목은 “심대한 모욕이며 인격훼손이며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디지털뉴스팀 관계자는 “칼럼의 제목은 객관적 근거와 합리적 판단에 따른 것인데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고발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소송 결과와 상관없이 정권을 비판해온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고 전략적 봉쇄차원에서 소송을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의 말이 거짓말이라고 하는 것이 옳은지 그른지는 독자들이 판단하는 것”이라며 “어떤 사실에 대한 판단은 언론인들의 의무인데 개인 스스로 사실이 아니다라며 고발을 하는 것은 기준과 잣대에 대한 오만이다”고 거듭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