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대를 노린 ‘모바일 뉴스 서비스’가 나왔다. 머니투데이는 언론사 CMS 전문업체 코드메익스(Codemakes)와 공동제작한 ‘뉴스큐빅(Newscubic)’을 27일 선보였다.
뉴스큐빅은 백과사전을 착안한 형식이다. 각 키워드마다 관련된 여러 개의 큐빅(목차, 항목)이 붙는다. 예를 들어 ‘모뉴엘’이라는 키워드에 ①박홍석 대표 '죄송' ②빌 게이츠도 주목했던 모뉴엘 ③잘만테크+협력사도 '헐'와 같은 큐빅이 붙어있다.
▲ 뉴스큐빅(Newscubic) 갈무리. | ||
뉴스큐빅은 편집기자가 키워드(주제) 별로 뉴스를 짧게 요약해준다는 면에서 ‘뉴스퀘어(Newsquare)’와 비슷하다. 그러나 문체나 주제 면에서 조금 차이가 있다. 뉴스퀘어가 ‘이슈 요약’ 형태로 내용면에서 기성 언론에 가깝다면, 뉴스큐빅은 위키피디아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 좀 더 가깝다.
뉴스큐빅의 타깃 이용자는 주로 모바일에서 정보를 얻는 10~20대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짱짱맨 인 줄 알았던 박홍석 대표는 그러나 지금...”와 같이 문체도 이들에 맞췄다. 큐빅도 유튜브 영상, SNS 코멘트 등 다양한 온라인 정보로 이루어졌다.
머니투데이는 “뉴스큐빅은 어려운 말만 잔뜩 늘어놓으며 잘난 체 하지 않는다. 빵 터지는 개그와 드립으로 어려운 뉴스를 쉽게 전달한다”며 “'맥세권', '창렬하다', '만수르 효과' 등 낯설지만 알고 보면 재밌는 키워드들의 뜻과 사례들도 뉴스큐빅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큐빅은 현재는 뉴스1, 지디넷 등 머니투데이 계열사와 뉴스 제휴를 맺고 있지만, 다른 언론사와도 제휴를 확대할 계획이다. 코드메익스의 개발자 하대환씨는 “앞으로 안드로이드와 iO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이용자도 큐빅을 제작해서 추가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