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특별법 제정촉구 영화인 모임’ 소속 영화인들이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영화인들은 3일 개막하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활동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영화감독‧배우‧프로듀서‧작가 등 영화인 1123명은 1일 성명을 내고 여야의 세월호법 합의를 비판했다. 이들은 “진상조사위 내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지난 8월 9일부터 동조단식에 들어갔던 영화인들로서는 유가족을 배제한 채 지난달 30일 발표한 여야의 세월호법 합의는 허탈함을 넘어 참담한 합의문”이라고 밝혔다.

영화인 모임은 또한 “진상조사위원회 내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특별법을 원한다”며 “세월호 참사 희생자, 실종자, 생존자 가족들과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화인들은 10월 3일부터 개최되는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다양한 문화행동을 펼칠 예정이다. 3일 오후 3시에는 영화의 전당 BIFF HILL 정문 앞에서 ‘철저한 진상규명이 보장된 세월호 특별법을 촉구하는 영화인 1123인 선언’ 기자회견이 열린다.

   
▲ 배우 송강호 씨와 김혜수 씨
 

영화인모임은 이번 선언에 대해 촬영, 조명, 음향, 분장, 특수효과, 무술, 연출제작 스태프, 평론 등 각 분야에 종사하는 영화인들이 영화계 현안이 아닌 사회문제에 대해 선언한 것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라고 밝혔다.

영화인들은 또한 2일 개막식부터 영화제 개최기간 동안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실종자를 추모하는 리본달기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플래시몹, 1인 시위, 서명 운동 등도 이어갈 계획이다.

영화인모임에서 운영위원을 맡고 있는 고영재 PD는 2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광화문이 계속 위축되고 있다. 그래서 영화제 기간 동안 우리가 광화문에서 했던 활동들을 똑같이 해야 마음의 짐을 덜 수 있겠다 싶었다”며 “비록 영화제 때문에 부산으로 내려가지만 광화문에 있는 분들에게 힘이 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