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 그 짐을 내려놓으려 한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원내대표직에 당선된 지 5개월 만이다.

박 원내대표는 2일 오전 8시30분, 당 소속의원 전원에게 문자와 서신을 보내 원내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 비극의 한복판인 지난 5월 8일 원내대표로 선출되던 순간부터 예감했던 일일지도 모른다”며서도 “다행이라 여기는 것은 유가족분들께는 매우 미흡하지만 작은 매듭이라도 짓고 떠나는 것”이라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안산에서 만나 뵌 유가족에게 수고했다는 말과 함께 들었던 끝까지 함께해달라는 호소가 가슴 속 깊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는 “빠르게 사라져가는 증거들을 멈춰 세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세월호 참사 진상 조사위원회의 조속한 출범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참사가족대책위가 반대입장을 밝힌 여야의 세월호특별법에 대해 “진상규명이 가능한 법을 가능한 빨리 제정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끌고 온 협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2004년 국가보안법 개정과 2013년 국가정보원 개혁법 사례를 들며 “요란했지만 정작 목표는 이뤄지지 않는 경우를 많이 봤고, 결국 법은 한 줄도 고치지 못했다. 세월호 특별법만은 그렇게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 사진=새정치민주연합
 

그는 “제가 받은 비난들 중 상당 부분에 대해 드릴 말씀도 많지만 그저 다시 한 번 용서를 구한다”며 사과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9월 중순 비대위원장 영입과 관련해 제기됐던 논란에 대해서도 서운함도 드러냈다. 박 원내대표는 7·30 재보선 후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으나, 외부 비대위원장 인선 문제를 두고 당 의원들과 충돌해 사퇴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그는 “직업적 당 대표를 위해서라면 그 배의 평형수라도 빼버릴 것 같은 움직임과 일부 극단적 주장이 요동치고 있었던 것도 부인할 수 없다”며 “이런 일들이 반복되는 한 지금 우리당이 겪는 고통은 치유되기 힘들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박 원내대표 사퇴로 원내대표가 공석인 상황에서 정기국회와 국정감사 등을 치르게 됐다.

박 원내대표는 2일 비대위 회의에 불참했다. 문재인 비대위원은 이날 비대위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원내대표 사퇴에 대해 “종전에 밝혔던 대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