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세월호 특별법 3차 합의를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가 거부하자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1일 경기도 안산을 방문해 유족들 설득에 나섰다. 유족들은 특별검사 후보군 추천에 유족들이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경질설이 나오고 있다. 한국일보는 박근혜 대통령이 연말까지 김 실장을 교체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송광용 교육문화수석에 대한 인사검증 실패가 교체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 ‘왕실장’이라 불릴 만큼, 박 대통령의 신임을 한 몸에 받아온 인물이기에, 실제 경질이 될지, 경질이 될 경우 후임은 누가 될지 관심이 쏠린다.

다음카카오가 공식 출범했다. 포털사이트를 운영하는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메신저 서비스, SNS 서비스 등을 운영하는 카카오가 합병한 것이다. 시가총액이 10조원에 달하는 매머드급 IT기업이 탄생했다. 하지만 대다수 언론은 출범 자체보다는 카카오톡 검열 문제에 초점을 맞췄다.

다음은 2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오리배도 있는 ‘선령 제한’ 유람선만 없다>
국민일보 <현역때 특혜 주고 전역후 바로 취직>
동아일보 <“정년 늘려야 해…청년채용 줄입니다”>
서울신문 <美 압력에 한국 AIIB 연내 가입 유보>
세계일보 <엔저 후폭풍…한국 기업만 뒷걸음>
조선일보 <中 알리바바 통해 물건사는 코리아>
중앙일보 <엄마는 일본인, 나는 대한민국 군인>
한겨레 <전문연구소에서 공항까지…‘묻지마 낙하산’>
한국일보 <주가 하락·저물가·엔저 가속 이달 금리 인하 가능성 커졌다>

여당이 울든, 야당이 사과하든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일 안산 세월호 가족대책위 사무실을 방문해 전명선 위원장 등 유가족 11명을 만났다. 이 원내대표는 유족들에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보상 문제 등에 대해 유가족과 긴밀한 소통관계를 설정해 원만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눈물까지 흘린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도 같은 장소에서 유족들을 만나 유족들의 뜻을 끝까지 관철시키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한 후, 합의 내용에 포함된 ‘유가족 특검후보군 추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족들은 박 원내대표에게 “유가족 동의가 없는 인물은 절대 특검으로 추천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 한겨레 10월 2일자 3면.
 

그러나 여당 원내대표가 울던, 야당 원내대표가 약속을 하던, 유족들의 특검 후보 추천 요구는 관철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새누리당의 반대가 완강하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차안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특검에 앞서 출범할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권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수사권 없이 조사권을 강화한다고 해도 한계는 분명하다.

한겨레는 3면 <“조사위 권한 강화해야…출석·자료제출 불응땐 처벌을”>에서 “전문가들은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권 강화, 특히 위원회의 출석요구와 자료제출을 거부할 경우 처벌할 수 있는 강력한 권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수사권에 준하는 제재조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 조선일보 10월 2일자 4면.
 

그러나 현재 새정치연합 상황을 보면 이를 관철시킬 협상력이 남아 있는지 의문이다. 조선일보 4면 <野서도 “유족에 더는 끌려다니지 말자” 목소리> 기사에 따르면 새정치민주연합 당 내에서는 “(세월호) 출구를 찾아야 할 때”, “이성적인 판단과 결단이 필요하다”, “단원고 학생 가족대책위가 너무 정치적이 됐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언론의 유족들에 대한 공세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동아일보는 사설 <‘뇌관’으로 봉합한 세월호 법, 유족이 터뜨릴까 두렵다>에서 이미 특검 추천위원을 여야가 합의 추천키로 한 것도 “특례에 특례를 얹은 꼴”이라며 “추천위원회의 정치독립성은 사실상 무력화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족들이 더 이상 무리한 요구를 계속한다면 국민들이 아예 등을 돌릴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왕실장, 이번에는 바뀌나?

한국일보가 다시 ‘김기춘 경질론’을 꺼내들었다. 한국일보는 1면 <김기춘 연말까지는 교체될 듯> 에서 여권 고위관계자 말을 인용해 “박 대통령이 김 비서실장을 늦어도 연말까지 교체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그동안 거센 압박에도 살아남은 ‘왕실장’의 거취가 또 다시 도마에 오른 것이다.

   
▲ 한국일보 10월 2일자 1면.
 

한국일보는 “1939년생으로 고령인 김 비서실장은 지난해 말 불의의 사고를 당한 장남 문제로 심적 고통을 당하고 있는 데다 올 초부터 경미한 건강 문제까지 겹쳐 박 대통령에게 물러나고 싶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라며 “그러나 대안이 없었던 박 대통령의 만류로 사의가 반려돼 왔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여권에서는 청와대가 이미 언론인 출신 기업인 A씨 등을 비밀리에 접촉했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며 “또 친박계 원로 정치인 B씨 등의 이름이 자천타천으로 후임 후보군에 오르내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송광용 전 수석 인사 실패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란 관측도 나왔지만, 여권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김 비서실장을 전폭적으로 신임하고 있다’고 항간의 설을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5년 간 회비 한 푼 안낸 적십자 총재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가 최근 5년 간 적십자 회비를 한 차례도 내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다. 기부금 성격의 돈이라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돈은 아니지만, 적십자 총재를 맡은 사람이 그동안 적십자에 아무런 관심도 보이지 않았던 셈이라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총재 선출도 불과 11분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윗선에서 이미 결정되어 있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 국민일보 10월 2일자 8면.
 

한편, 박완수 전 창원시장이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시장은 ‘친박’으로 분류되며 최근 지방선거에서 친박계의 지원으로 경남도지사 자리에 도전했으나 홍준표 현 경남도지사에게 당 내 경선에서 밀렸다. 한겨레는 1면 <전문연구소에서 공항까지…‘묻지마 낙하산’> 기사에서 “중소기업 기술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14개 전문생산기술연구소 가운데 8곳의 원장이 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료나 정치인 출신”이라고 보도했다.

홀로 증인에서 빠진 이인수, ‘무대’가 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딸을 조교수로 채용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논란을 빚고 있는 수원대학교 이인수 총장을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서 제외시켰다. 최근 사학비리 의혹이 있는 상지대 등 6개 사립대 총장은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이인수 총장만 빠졌다.

   
▲ 경향신문 10월 2일자. 3면.
 

정진후 정의당 의원은 “사학비리의 대표적인 수원대 총장의 증인 채택이 되지 않는다면 외압 때문에 빠진 것이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신성범 의원은 “이 총장은 재판 중이어서 증인 채택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경향신문은 3면 <수원대 총장 국감증인 채택 ‘불발’> 기사에서 “앞서 김 대표의 딸은 지난해 8월 최연소로 수원대 전임교수로 채용되면서 특혜 논란에 휩싸였고 같은 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이 총장의 증인 채택이 무산되면서 외압 논란이 일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사람 잡는 ‘군 비리’, 통영함 논란 확산

최근 검찰이 해군 수상구조함 통영함 납품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동아일보가 14면 <재취업 대령급 이상 퇴역장교 40% ‘軍피아’ 온상 방산업체에 들어갔다> 기사에서 “전역 후 사기업체에 취업한 대령급 이상 장교들이 10명 중 4명꼴로 방위산업체에 재취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10월 2일자. 14면.
 

이번 군납비리에 대해 대다수 언론이 비판하고 나섰다.

동아일보는 사설 <통영함 비리, 천안함 46용사가 하늘에서 통곡할 판>에서 “최첨단 구조함 통영함을 건조했으나 장비부실 등으로 해군이 인도 받기를 거부하는 바람에 세월호 참사 때도 구조 작업에 투입되지 못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천안함 爆枕 겪고도 군함에 엉터리 음파탐지기 달다니>에서 “통영함 비리에는 무기업체에 취직한 예비역 장교 출신 로비스트가 개입한 의혹도 있다”며 “국민은 이런 사건이 터질 때마다 불안해진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도 사설 <요지경 통영함 군납 비리 발본색원하라>에서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군납 비리에 신물이 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