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만의 타결. 세월호 참사 발생 168일 만에 타결된 특별법 제정 협상 결과물을 두고 나오는 말이다. 

여야는 9월 30일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한 협상 결과, 특별검사 후보군 4명을 여야 합의로 추천한다고 합의했다. 하지만 추천 과정에 유족들이 참여할 지는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유족들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제시했던 '하한선' 마저도 내팽개쳐 버렸다며 즉각 반발했다. 수사권-기소권 보장 요구가 수용되지 않자 특검 추천으로 독립된 인사를 내세워 진상규명을 하자는 것이 유족의 요구였지만, 유족들의 참여를 배제하면서 이마저도 보장할 수 없게 됐다.

대다수 언론들이 여야 합의 타결 소식을 다루면서 ‘불씨’를 남겼다는 평가를 내놓은 것도 이 때문이다. 

반면, 보수 신문들은 그동안 강하게 공세를 펼쳤던 야당에 대해 오랫만에 칭찬을 늘어놨다. 협상력을 발휘해 국회를 정상화 궤도에 올려놨다는 것이다. 일부 신문은 여야 3차 합의안을 유족들이 거부하면 안된다고 경고하면서 노골적으로 세월호 유족을 고립시키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다음은 1일자 아침종합신문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또 유족 빠진… 미완의 타결>
국민일보 <국회, 151일 만에 정상화>
동아일보 <세월호특별법 타결 151일 만에 잠깬 국회>
서울신문 <세월호법, 끝내 여야만의 타결>
세계일보 <세월호 정국 167일 만에 정상화>
조선일보 <세월호법 여야 합의 유족들, 세번째 거부>
중앙일보 <야당이 돌아왔다>
한겨레 <여야, 유가족 반발 속 세월호법 합의>
한국일보 <참사 167일 만에
… 세월호 진상규명 첫걸음>

세월호법이 여야 합의로 타결됐지만 유족들의 반발로 후폭풍이 예상된다.

여야는 지난 8월 19일 2차 합의안에 더해 특별검사 후보군 4명을 여야 합의로 추천한다는 내용을 추가해 합의했다. 유족들은 추천 과정에 참여를 원했지만 여야는 유족 참여는 추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협상은 새정치민주연합과 유족이 새누리당과의 3자 회동에서 ‘특검 후보군 4명을 여야·세월호 유가족이 함께 특검추천위원회에 추천한다’는 내용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이 이를 강력히 반대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새정치연합은 결국 유족들의 추천 과정 참여를 명시하지 않고 추후 논의한다는 애매한 문구를 넣은 채 합의문에 도장을 찍었다. 

유족들의 반발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었다. '미완의 타결'이라는 평가가 나온 것도 유족들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족들은 이 같은 협상 결과를 내놓을 거라면 정치권이 왜 100일 넘도록 유족들과 논의했는지 모르겠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반발이 크다. 세월호 유족들은 여야와 유족이 참여해 특검 후보 4명을 선정하고 그 중 2명을 대통령에게 최종 추천하는 내용으로 새정치연합과 합의를 봤지만 새누리당 협상에서는 이보다 후퇴한 안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이 말한 조건을 하한선으로 유가족의 권한을 위임했는데 지켜지지 않았다. 야당이 위임된 범위를 벗어나 합의했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가족들을 배제한 채 이뤄진 세월호특별법 합의를 파기할 것을 요청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여야 합의안, 결국 박근혜 대통령에 밀렸나

세월호 유족들의 뜻이 반영되지 못한 것을 두고 결국 여권의 힘에 밀렸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경향신문은 "미완의 세월호특별법 합의는 청와대와 여당 강경파들의 ‘강경론’이 원인"이라며 지난달 30일 오전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야당을 비판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이 국회를 압박했다고 지적했다. 

3자 회동에서 특검후보 추천시 여야 유가족 합의라는 협상안이 조율되고 있는 얘기가 나왔지만, 박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자 유족의 입법권 참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새누리당이 강경 노선으로 돌아섰다는 것이다. 

경향은 "여당의 강경론은 결국 '세월호법 협상의 마지노선은 2차 합의안'(지난 16일 국무회의)이라는 박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에 충실한 입장"이라며 "야당이나 유족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는 강성 특검이 추천돼 청와대까지 뒤지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은 아예 차단하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또한 경향은 "어떤 식으로든 국회는 정상화된 만큼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아예 장기 과제로 만들어 사실상 침몰시켜 버리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비판도 가능해 보인다"며 이번 합의안이 세월호 진상규명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경향은 사설에서도 "진상조사위의 수사권·기소권까지 포기하며 최소한의 진상규명 장치를 바라는 유족들로서는 수용하기 힘든 결과"라며 "사실 이번 합의를 뜯어보면 박근혜 대통령이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 ‘2차 합의안’이 사실상 관철된 모양새다. 이런 수준의 세월호특별법을 만드느라 그토록 극심한 갈등을 겪고, 세월호 유가족들이 처절한 싸움을 벌여야 했는지 허탈할 지경"이라고 비난했다.

경향은 "더욱이 특검 추천권 강화 부문도 ‘동의’ ‘합의’ 등의 조건이 달려 있다. 새누리당이 유족의 동의를 존중하지 않고, 합의를 핑계로 야당의 특검 추천권 강화를 무력화시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 경향신문
 

국민일보는 여야 합의안에 대해 반쪽짜리 합의라는 평가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특별검사 추천 과정에 유가족이 참여할지 여부를 추후 논의키로 한 대목은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논란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조항이 당장 여야 해석에서부터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관련 조항에 대해 “유가족이 특검 추천에 참여하는 것은 결단코 안 된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갖고 있고 이를 반드시 관철할 것”이라고 말했고, 새정치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은 “유족 참여 부분은 한 달간 여유가 있다. 그때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유족들의 추천 과정 참여에 여지를 남겼다. 

서울신문은 "특검 후보 추천 과정에서 유족의 참여 여부를 추후 논의하기로 해 논란의 불씨를 남겨 놓았다"며 "여야가 10월 말까지 세월호특별법 제정 시한을 정했지만, 장기표류의 우려도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양당 원내대표만 서명한 1, 2차 합의와 다르게 3차 합의안에는 여야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 등 6명이 서명하며 무게감을 더했다. 지난 합의 때처럼 유가족의 반발 때문에 합의 자체가 작동하지 못할 가능성은 낮아진 셈"이라고 덧붙였다.

한겨레는 "유가족들이 거부하더라도 3차 합의안이 번복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며 "유가족 반발을 이유로 이미 2차례나 합의를 번복한 새정치연합이 같은 양상을 되풀이하기엔 정치적 부담이 너무 큰 탓"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야당이 유족 설득 작업에 나서면서 반발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새정치연합으로서도 할 말이 있을 법하다. ‘특별법 이후’를 향해 나아갈 수밖에 없는 시점에서 내린 고육책이란 항변도 일리가 있다"면서도 "그럼에도 새정치연합은 유가족의 동의를 압박하는 듯한 모양새로 특별법에 합의했다는 아픈 멍에를 벗을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진상조사위원회에 강제 수단을 부여하는 문제도 향후 쟁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동선, 노후 선박 허가 문제, 선원만 구조한 해양경찰, 관제 소홀, 세월호 참사 뒤 에어포켓 존재 여부, 부실 수색 및 언딘 특혜 의혹, 청와대의 언론 통제 논란 등 수사와 조사 대상이 혼재한 사안들을 구분, 신속하게 규명하려면 조사위에 자류제출요구권, 동행명령권 등 강제 수단이 필요하다는 것이 야당의 입장이지만 새누리당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야당 칭찬하고 유족 비난하는 보수 신문들

보수 신문들은 더 이상 유족들의 요구를 들어줘서는 안된다며 유족들을 고립시키라고 노골적인 주문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151일 만에 복귀한 여야, 다신 국회 파행 않겠다고 맹세하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유가족과 야당의 요구는 애당초 무리였다"며 "유족이 여야 합의를 거부하고 나선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를 직접 비난하는 보도도 나왔다. 

세계일보는 사설에서 "야당의 일부 의원은 일반 국민이 아니라 단원고 유족 대표자나 대변자로 비칠 수밖에 없었다"며 "가족대책위가 감 놔라, 배 놔라 하면서 입법 주역을 자처한 현실은 상식에 어긋나고 대의민주주의에는 정면으로 반한다. 국민이 입법부를 쥐락펴락할 특권을 줬다고 여긴다면 큰 착각이다. 두 번이나 국회 협상 결과를 깬 것도 무리"였다고 비난했다. 

유족들이 왜 여야 합의안을 거부하는지에 대해서는 외면한 채 '세번째' 거부에 방점을 찍은 보도도 있었다.

조선일보는 "안산 단원고 학생 희생자 가족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는 합의안을 또 거부했다. 지난 1· 2차 여야 합의를 거부한 데 이어 세 번째"라고 전했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와 구분해 가족대책위 유족들의 거부 입장을 다분히 강조한 대목이다.

조선일보는 특히 "세월호 가족대책위의 반발에 대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는 '유족들 반발이 지나치다'는 여론이 많았다. 특히 친야(親野) 성향 사이트에서도 '유족들이 너무한다' '아픔은 이해되지만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여야가 진작에 합의했어야 했고 국회에서 처리하는 건 당연한 일"이라며 "일단 환영하며, 합의된 내용대로 추후 (일반인) 유족들의 참여도 계속 논의를 이어가야 할 것"이라는 일반인 희생자 가족대책위 정명교 대변인의 말을 전했다. 

조선은 사설에서도 "세월호 참사로 목숨을 잃은 단원고 학생 유가족들로 구성된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이번에도 여야 합의안을 거부했다. 벌써 세 번째"라며 "새정치연합은 지난 8월에는 유족 단체의 눈치를 보느라 두 번이나 여야 합의를 뒤집었다. 그러나 이날은 새정치연합 내에서도 '유족들이 너무한다'는 의견이 다수였고, 여야 합의대로 국회 본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과 유족들의 갈등을 부각시키며 여야 합의에 반대하고 있는 유족들을 고립시키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조선은 세월호 가족대책위를 "단원고 대책위"로 명명하며 "단원고 대책위가 또 여야 3차 합의를 걷어차 버린 것은 여야 정치권은 물론 온 국민이 자신들에게서 등을 돌리도록 만들 뿐"이라고 비난했다.

   
▲ 조선일보 2면
 

조선일보는 세월호 가족대책위 유경근 대변인을 거론하며 "단원고 대책위에서 강경 노선을 이끌고 있는 유경근 대변인은 정의당 당원 출신"이라며 정치적 공세를 펴기도 했다. 

조선은 이어 "최근 새정치연합 김현 의원과 술을 마신 뒤 대리기사를 집단 폭행한 것도 단원고 대책위 간부들"이라며 "이들은 그간 각종 반(反)정부 집회를 앞장서서 이끌어 온 단체들과 함께 움직이고 있다. 정치권에선 단원고 대책위가 현 정권을 상대로 하는 투쟁만 외칠 뿐, 정확히 무엇을 요구하는 것인지조차 모르겠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고 비난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을 칭찬하는 보도도 줄을 이었다. 중앙일보는 <"등원 거부만 해서 뭘 해먹겠나" … 강경파 제압한 문희상>이라는 기사에서 "강경파에 밀려 침묵해오던 원로·중진의원들이 앞장섰기에 등원이 가능했다. 그 선봉에 선 게 문 위원장이었다"며 문 위원장의 의총 대화를 소개했다. 

   
▲ 중앙일보 4면
 

중앙일보는 또한 박영선 원내대표에 대해서도 "합의의 또 다른 주역인 새정치연합 박 원내대표"라고 극찬했다.

중앙은 "진통을 거듭하던 세월호특별법이 마무리되면서 그동안 묻어뒀던 박 원내대표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면서 "박 원내대표의 입장에선 이날 합의로 어느 정도 명예회복에 성공했다. 하지만 측근들의 말을 종합하면 박 원내대표는 이미 원내대표직을 사퇴할 뜻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제2 세월호 참사 막긴 했지만

신안군 흑산면 홍도 인근 해상에서 유람선 바캉스호의 좌초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세월호 학습효과로 신속한 구조 대응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무리한 운항과 안전불감증이 다시 한번 도마에 올랐다. 

최초 신고자인 승객 이모(50)씨는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사고 직후 곧바로 119에 전화를 걸었지만 제대로 통화하지 못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사고 유람선은 올 5월 첫 운항 당시 노후화 문제가 제기됐다. 바캉스호는 일본에서 1987년 제작된 유람선으로 지난 5월15일 허가를 받고 운항을 시작했다. 세월호보다 7년이 더 낡은 배이다. 

세계일보는 또한 "홍도 주민들은 바캉스호 운항 당시 내구연한이 3년밖에 남지 않아 사고 위험이 높다며 해경에 운항불허를 요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 한국일보 사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홍도 주민들이 위험성을 지적하며 운항 반대 탄원서까지 냈으나, 해경은 5월 운항 허가를 내줬다. 세월호 사고로 노후 선박의 안정성 문제가 부각된 상황이었는데도, 이명박 정부 당시 20년에서 30년으로 늘린 여객선 내구연한 규정을 기계적으로 적용한 것"이라며 "이번 사고는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의 안전의식은 크게 높아졌지만, 관계 당국과 업계의 안전불감증은 여전히 위험수위에 머물고 있음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가 보도한 이건희 희장의 건강상태

중앙일보는 이건희 회장이 휠체어에 앉을 정도로 건강을 회복했다고 보도했다.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진지 다섯달 만에 중앙일보가 이건희 회장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기사를 내놓은 의도에 대해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는 "(9월)30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최근 병실에서 주변의 도움을 받아 휠체어에 앉아 있거나 병실 안에서 짧지만 이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사람을 알아보고 의사소통을 할 정도는 아니지만 침대에서만 지내야 하는 상태와 휠체어에 앉을 수 있는 상태는 차이가 있다는 게 의료계의 해석"이라며 이 회장의 건강이 호전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 중앙일보 2면
 

이 회장의 증상을 지켜봐왔다던 한 심장 분야 전문의는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명확한 인지 상태가 없더라도 일으켜서 의자나 휠체어에 앉을 수 있다면 상당히 기대할 만한 긍정적인 신호”라고 말했다.

중앙은 "이 회장은 심폐 기능은 정상을 되찾았으나 인지·판단 측면에선 ‘혼미상태’로 보여진다. 외부에서 자극이 주어지면 손발을 움직이는 단계"라고 전하면서 "한때 의식 회복이 늦어지면서 위독하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최근 들어 삼성은 이 회장의 건강상태가 호전되고 있음을 여러 차례 밝히고 있다. 입원 100일 전후로 각종 추측이 난무하자 그룹 차원에서 설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