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가 30일 밤 10시 경기도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오후 국회에서 타결된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3차 합의안을 공식 거부한다고 밝혔다.

전명선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가족들은 진상조사위 내에 수사·기소권 부여라는 주장을 완화해 미흡하더라도 실질적인 진상규명이 가능한 안이면 어떻게든 합의에 이르고 싶었다”며 “특검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내세우며 가족이 빠진 채 여야가 합의해 특검 후보를 추천하기로 한 이런 합의는 당연히 파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위원장은 “청와대와 정부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수사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위해 특검 후보 추천에서 배제돼야할 대상은 여당이지 유가족 대표가 아니다”며 “가족들이 빠진 채 세월호 참사에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특검 범위를 정하는 형국을 만들 수 있는 합의안이 어떻게 진상규명을 위한 안이 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가족대책위의 의사를 무시하면서 일방적으로 새누리당과 협상을 타결한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해서도 전 위원장은 “가족대책위가 협상안에 대해 새정치연합에 반대 의사를 표시하고 불과 20분 후 협상 타결 속보가 떴다”며 “이미 두 차례나 우리 가족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협상을 진행해 가족과 국민에게 실망을 주고 특별법 자체를 장기간 파행으로 몰고 간 것을 반성하지 않고 또 다시 국민과 가족을 버렸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가 30일 밤 10시 경기도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에 3차 합의안을 공식 거부한다고 밝혔다. 사진=416TV 생중계 갈무리
 

전 위원장은 이어 “새정치연합은 이번 합의에 앞서 가족과 만나, 협상 범위를 인정해 주면 특검 후보군을 정할 때 여·야와 가족이 참여토록 하거나 그보다 더 진일보한 특검안으로 협상할 것을 약속했다”며 “새정치연합은 이 부분에 대해 책임져야 하고 이번 합의를 원래 약속대로 돌려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여야가 특별검사 후보군을 공동 추천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여야는 합의안에서 지난 8월 19일 2차 합의안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양당 합의하에 특별검사 후보 4명을 특별검사추천위원회에 제시하기로 했다. 

하지만 여야가 가족대책위를 협상장에서 배제한 채 유족의 특검 후보 추천 참여를 추후에 논의키로 해 정부·여당이 오히려 특검의 중립성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왔다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의 비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