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세월호 특별법안에 대한 부분과 가족대책위가 이제껏 국민과 함께 해왔던 부분까지 국민들이 이(대리기사 폭행) 사건과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매우 마음이 아픕니다.”

지난 21일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신임 위원장으로 선출된 전명선(단원고 2학년 7반 고 전찬호 군 아버지) 전 진상규명분과 부위원장은 구해주지 못한 아이들과 안전한 나라 건설을 위해서라도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에게 세월호의 진상을 알리는 데 본연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전 위원장은 23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최근 대리기사 폭행 논란 등 국민에게 불미스러운 소식을 전하게 된 점에 대해 “세월호 가족대책위 입장에서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할 부분이 맞고, 경찰 조사 결과에 대한 책임은 당연히 져야 한다”면서도 “전체 유가족에 대한 비난으로 호도하는 부분은 언론과 국민들도 자제해 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지난 22일 실종자 가족이 머물고 있는 전남 진도체육관을 방문한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
ⓒ연합뉴스
 

전 위원장은 “사건 당사자 가족들은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고 진위 등 결론은 언론이 만드는 것이 아닌 경찰 조사에서 밝혀질 부분”이라며 “조사 결과 제대로 된 증거자료가 나와 국민에게 알려지기 전까지 국민들도 일부 언론을 통해 잘못 보도된 부분이나 의혹에 섣불리 반응하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족대책위도 초심으로 돌아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안전한 나라 건설이 유가족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는 뜻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더 낮은 자세로 임하고 행동하겠다고 약속했다.

가족대책위 새 지도부는 국회에서 표류 중인 특별법 합의안에 대해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논의의 장만 마련되면 언제든 적극적적으로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전 위원장은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과는 인사 차 통화한 것 외에는 만남 약속을 받은 바 없고 여당으로부턴 개인적인 연락도 받지 못했다”며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로부터 24일쯤 만남 자리를 갖자는 제의를 받았고 우리는 법안 논의를 위해 만나자는 요청이 오면 충분히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 위원장은 합의 가능한 특별법안 수준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타협할 여지가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지금까지 진상조사위에 수사·기소권을 부여하는 게 가족대책위의 특별법안이었는데 반드시 그게 아니더라도 철저하게 진상규명할 수 있는 강력한 특검까지도 가족대책위와 논의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
ⓒ연합뉴스
 

전 위원장은 정치권 일각에서 논의되고 있는 특검 추천권을 모두 가족대책위에 주자는 안에 대해서도 “아직 그런 내용은 가족대책위 총회를 거쳐 전체적으로 논의된 적이 없고 어떤 안이든 총회에서 충분한 논의와 의사 판단을 거친 후 제시가 가능하다”며 “강력한 특검이든 수사·기소권을 가지고 진상규명을 철저히 할 수 있다는 확실한 제안이 들어오면 가족대책위는 전체 가족들과 논의 후 충분히 의사를 반영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현재 진행 중인 캠퍼스 간담회 등 가족대책위의 향후 활동 계획과 방향과 관련해 그는 “지금까지 국민들 앞에 세월호의 진상을 알리기 위해 우리 부모들이 직접 전국의 거리로 나섰는데 대학생들이 가장 활발하고 객관적으로 제대로 된 진실을 알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줘서 고맙게 생각한다”며 “우리 부모들도 서명운동을 벌였던 전국 각 지역을 다시 돌아다니며 함께해 준 국민에게 감사 인사와 현재까지 진행과정, 추후 일정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