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중재위원회의 인터넷 신문과 포털에 대한 피해구제신청이 급증했다는 한선교 새누리당 의원 주장에 대해 ‘매체 별 건수를 고려하지 않은 계산 왜곡’라는 반박이 제기됐다.

한선교 의원이 지난 21일 언론중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조정 및 중재신청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말까지 인터넷 신문과 포털에 대한 조정 및 중재신청 건수는 모두 2726건이었다고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일간신문 603건, 방송 456건에 비해 각각 4.5배, 6배 높은 수치다. 

하지만 이는 등록된 매체수를 고려하지 않은 단순계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인터넷신문과 포털 수는 총 5116개(인터넷신문 4916개, 포털 200종)로 일간 363개, 방송396개로 몸집 자체가 다르다. 이를 반영하면 인터넷신문의 피해구제신청은 매체당 0.55건으로 일간 1.66건, 방송 1.15건에 비해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한선교 새누리당 의원.
ⓒCBS노컷뉴스
 

한 의원은 또 언론중재위원회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말까지 실시한 ‘언론피해예방 및 구제교육’ 수강자 중 언론사 상대는 전체 17.5%에 그쳤다며 “군소 인터넷신문 소속 기자들은 교육대상에 거의 포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교육은 전체 인쇄매체를 비롯한 방송, 인터넷언론 등을 모두 포함한 수치임에도 구체적인 수치 없이 ‘군소 인터넷신문 소속 기자’가 교육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지적은 타당성이 떨어진다. 

한선교 의원실 한 보좌관은 “언론중재위에서 받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것으로 교육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은 언론중재위 관계자에게 구두로 들은 것이었다”며 “중소언론사에 교육기회가 필요하다는 뜻이지 중소규모 언론사가 모두 잘못된 기사를 쓴다는 뜻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