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긍정평가)이 '지지하지 않는다'(부정평가)는 비율보다 낮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설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 이른바 ‘박근혜 7시간’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에 대해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라며 엄포를 놓고, 세월호 유가족에게도 더 이상 협상은 없다고 선언하는 등 고압적인 태도를 드러낸 것이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국갤럽이 9월 셋째 주(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전국 성인 1002명을 대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에 대해 질문한 결과 44%는 긍정 평가를, 47%는 부정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의 응답자는 답변을 유보했다(어느 쪽도 아님 4%, 모름/응답거절 5%)고 갤럽은 밝혔다.

이 같은 박 대통령 지지율은 추석 전인 9월 첫째 주에 비해 1%포인트가 하락한 반면, 부정률은 3%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갤럽은 7·30 재보궐 선거 이후 7주 만에 다시 부정률이 긍정률을 역전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한 달 동안 박 대통령에 대한 긍정률이 부정률을 근소한 차이(2%포인트 이내)로 앞섰으며, 9월 첫째 주에는 동률을 기록했다.

   
지난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박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을 한 이들(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473명)은 부정 평가의 이유로(자유응답) ‘소통 미흡’(20%)과 ‘세월호 수습 미흡’(18%)을 가장 많이 지목했다. ‘박 대통령의 공약 실천 미흡 및 공약 변경’(9%)과 ‘국정 운영이 원활하지 않다’(9%) 등을 지적한 이들도 있었다.

이에 반해 박 대통령 지지자(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438명)들은 ‘주관, 소신 있음/여론에 끌려가지 않음’(22%), ‘열심히 한다/노력한다’(17%) 등을 지지 이유로 꼽았다.

이번 결과에 대해 갤럽은 “지난달 넷째 주부터 이번 주까지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 이유가 ‘주관/소신’, 부정 평가 이유는 ‘소통 미흡’으로 대비돼 온 것은, 지난 달 청와대가 세월호 유족들의 대통령 면담을 거부하면서부터 나타난 현상”이라며 “추석 전까지 한 달 넘게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여야 대치 국면이 지속되는 동안 대통령 직무 평가 역시 긍정과 부정이 팽팽하게 맞서며 답보했다”고 분석했다.

갤럽은 특히 박 대통령을 부정평가한 이유와 관련해 “두드러진 점은 ‘공약 실천 미흡/공약 변경’(9월 첫주 3% → 셋재주 9%)과 ‘세제개편/증세’(0% → 5%) 응답의 증가”라며 “여기에는 추석 이후 정부가 발표한 각종 정책 관련 논란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갤럽은 “담뱃세 인상안에 자동차세·주민세 문제까지 더해져 '서민 증세'라는 지적이 적지 않은 데다 쌀 시장 개방(쌀 관세화)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