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에게 사퇴를 촉구했던 강경파 의원들이 박 위원장의 복귀에 손을 들어줬다.

박 위원장 사퇴 촉구 긴급의원모임은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2시간 가량 회의를 열어 “당 비대위원장의 조기 분리·선출 및 원내대표직 조기 사퇴를 밝힌 것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긴급의원모임은 이와 함께 박 위원장이 탈당 논란과 당무 공백을 야기한 점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했다. 이들은 “조속히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의원총회 개최도 요구했다.

이날 모임에는 최민희·은수미·강기정·배재정·이종걸·인재근·홍익표·진성준·우원식·홍익표·이인영·이목희·최규성·노영민·유승희·김용익·김동철·최재성·전해철(총 19명) 의원이 참석했다.

회의가 끝난 후 유승희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박 위원장이 어제(16일) 밝힌 중요한 초점이 ‘비대위원장직 조기 사퇴 및 원내대표직 조기 사퇴’ 두 가지로 봤고 그것을 수용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 위원장의 명확한 사퇴 시점에 대해서는 못박지 않았다.

   
▲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
 

당 안팎에선 박 위원장의 위원장·원내대표직 임기는 사실상 조건부로 연장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의원모임에 참석했던 진성준 의원은 “비대위원장 사퇴는 의원 총회에서 후임 비대위원장 선출 방법을 모색하면 될 문제”라며 “원내대표직은 세월호특별법 타결과 상관없이 협상을 마무리 하는 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긴급의원모임이 이 같은 안을 수용한 것은 박 위원장의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시간은 인정해주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의원 모임 안에서는 박 위원장의 탈당만은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대표부는 지난 16일 박 위원장 거취를 묻는 소속 의원 전수조사 결과를 가지고 탈당 의사를 밝힌 박 위원장 설득에 나섰다. 박 위원장은 17일 중으로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윤 정치평론가는 “긴급의원모임은 최악을 피하기 위한 차선을 선택한 것이고 박 위원장은 터널을 빠져 나가느냐, 길고 어두운 새로운 터널로 들어가느냐 하는 기로에 선 것”이라며 “박 위원장이 복귀하게 되면 전체 정국과 현안 우선순위를 따져서 폭넓게 보는 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