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는 파시스트이면서 에너지 뱀파이어이다. 즉 국가·민족을 종교로 믿는 광신도이면서 관심에 굶주린 관심병자이다. 주로 20대 백수로 구성된 그들은 경제적 불안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개인성을 포기하고 국가·민족·성별(남성)을 열렬히 추구하는 집단이 되며, 그 집단 속에서 자신이 약하지 않다는 확인(자위)을 하고 사회적 약자를 조롱·모독하면서 에너지를 얻는다.”

한 누리꾼이 블로그에 올린 ‘일베 분석’ 글이 화제다. 

트위터 아이디 ‘iamtalker’로 알려진 이 누리꾼은 지난 15일 자신의 블로그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극우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 ‘일베’(일간베스트저장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글을 올려 누리꾼들의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

이 누리꾼은 일베 분석 글에서 △일베의 특징 △에너지 뱀파이어(트롤)로서의 일베 △일베의 전략 △일베 주장에 대한 반박 등 일베와 관련한 12개의 주제를 세부적으로 나눠 설명했다. 그는 일베를 상대할 때 그들에게 관심을 주는 욕을 하거나 분노하지 말아야 하며 법도와 진실로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6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단식농성장 근처에서 '폭식 집회'를 벌인 일베 회원들. 사진=금준경 기자
 

본인을 ‘그냥 평범한 사람’이라고 소개한 누리꾼 iamtalker는 일베를 분석하게 된 것도 학술적 연구 등 본업이 아닌 단순 여가 활동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16일 미디어오늘과 트위터 인터뷰에서 “딱히 교단에 있는 사람은 아니고 (일베 분석은) 6개월에 걸쳐서 계속 써오고 분류한 문서”라며 “일베 분석을 쓰면서 일베 유저들에 대한 증오는 거의 사라졌고, 분노-정보수집-이해-연민의 단계를 거쳤다”고 밝혔다. 

“연민이 그들에게 가장 큰 타격”이라는 그는 인터넷 커뮤니티 ‘오늘의유머’(오유)에도 동일한 글을 올리며 “난 일베 유저를 미워하지 않는다. 일베 유저들도 날 미워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들은 가장 약한 자들이다. 그래서 가장 빨리 변질·변화가 일어나버린 것 뿐 일종의 정신적 전염병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넷극우와 일베의 자화상’이라는 소주제 글에서도 일베에 대한 그의 생각이 잘 드러나 있다. 그는 “극우라고 하는 자들은 삶에 지치고 나약해 빠진 인간들이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사회적 약자를 괴롭히고 짓밟는 형태”라며 “그게 일본에서는 ‘재특회’(재일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시민모임)가 재일한국인을 멸시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한국에서는 일베가 전라도인을 멸시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왜냐면 그런 멸시를 하는 도중에는 그들은 자신들의 비참하고 초라한 처지를 망각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많은 사람들이 다 그들과 똑같은 짓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러한 그들의 심리가 그들에게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며 “누구나 힘들다고 해서 죄 없는 사람을 짓밟는 것은 아니며 가장 나약하고, 가장 쓸모없고, 가장 비겁한 자들이 그런 짓을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베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그들을 상대할 때 분노하지도 슬퍼하지도 좌절하지도 흥분하지도 말고 그렇게 반응할수록 그들에게 먹이를 던져주는 꼴”이라며 “그들은 동정 받을 때 자신들이 숨겨오고 외면해 왔던 본인의 비참함을 재확인하게 되기 때문에 동정이야 말로 그들에게 최상의 모욕이고 그러므로 오히려 그들을 불쌍히 여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