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가족대책위가 유가족의 농성을 비난하는 보도를 한 MBC에 대해 “‘정권과 권력을 비호하는데 급급한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를 새겨들어야 할 것”이라고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가족대책위는 세월호 참사 152일, 국회 농성 65일째인 14일 국회 본청 앞 기자회견에서 MBC의 악의적 보도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지난 11일 MBC 뉴스데스크는 ‘집중취재’라는 이름의 리포트 <세월호 유족 광화문광장 천막농성 불법..허가받지 않아>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서울 광화문광장 농성이 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농성’이라고 보도했다. 12일 MBC 뉴스데스크 <광화문 광장 ‘이념 충돌’ 싸움판…인신공격·무단점유 난무>에서는 “인신공격이 난무하고, 허가 없이 무단 점유된 광화문광장. 시민들에게 광화문광장을 돌려주기 위한 엄정한 원칙이 필요한 때”라며 유가족의 농성을 ‘난장판’으로 변질시켰다.

가족대책위는 이 같은 MBC 보도에 대해 “세월호 국정조사 중인 출석도 외면하고, 얼마 전 ‘세월호 업무용 노트북 복원 결과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문건이 발견됐다’는 우리 주장은 철저히 무시하더니 갑자기 우리들에게 왜 이렇게 관심이 많아졌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 9월 11일자 MBC 뉴스데스크 갈무리
 

가족대책위는 “MBC는 유민아빠 김영오씨에 대한 인신공격성 비방보도를 일삼아 많은 국민들에게 공영방송이 맞느냐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MBC는 국민의 알 권리와 공정보도보다는 ‘정권과 권력을 비호하는데 급급한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를 새겨들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부분의 언론사가 (세월호 가족들의 싸움에 대해) 잘 보도해주고 있는데 몇몇 언론사들이 부정적인 보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보도에 대해 앞으로 잘 지켜보고 필요하다면 보도에 대해 대화하는 자리도 가질 생각”이라고 밝혔다. 유 대변인은 “일선 취재하는 MBC 기자들과는 여러 차례 대화를 해봤다. 그들은 안타까워하고 미안해한다”며 “데스크 쪽에게 그렇게(악의적으로) 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가족대책위는 ‘민생법안’ 처리를 압박하는 새누리당을 비판하기도 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원내대표가 주말까지(14일) 협상을 타결해야 한다”며 “민생경제 법안을 분리 처리하자는 제안이 거부될 경우 국회의장이 본회의에 계류 중인 법안을 직권 상정해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세월호 가족대책위가 14일 오후 2시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윤호 기자
 

가족대책위는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그만두고 민생법안 통과를 위해 내일 15일 본회의를 소집해달라고 한다”며 “민생은 안전이 없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안전을 근간으로 하지 않는 민생법안은 모래 위에 쌓은 성과 같다”고 밝혔다.

가족대책위는 또한 “새누리당이 강조하는 민생법안은 서민들에게만 세금을 많이 내라는 것이고, 부동산투기를 부추기고 의료비를 폭등시킬 우려가 높은 의료민영화를 하는 법안이 아닌가. 이는 평행수를 뺀 세월호처럼 대한민국을 위험 사회로 내몰 것”이라며 “거짓 민생을 강조하기 전에 진짜 민생법안인 ‘유가족이 원하는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족대책위는 15일 이후부터 국민간담회를 진행하고, 일반인 생존자, 화물 및 선원 피해자들과도 함께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국민간담회란 대학생들을 비롯해 요청을 원하는 모든 지역과 부문, 소모임을 찾아가 세월호 참사와 특별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의미한다. 유 대변인은 “고려대, 이대 등 대학교 4곳에서 이미 요청이 들어왔다. 생활체육회 등 각종 모임의 요청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족대책위는 오는 27일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