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당일인 지난 4월 16일, 7시간 동안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이 드러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기사를 쓴 일본 산케이신문 가토 다쓰야 서울지국장이 기소될 위기에 처하자 세계 언론인들의 비정부 기구인 '국경없는 기자회'가 성명을 내 박근혜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지난 3일 일본 아사히신문이 가토 지국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강하게 비판하는 사설을 쓴데 이어 몇몇 해외 기자들의 반발이 이어지더니 '국경없는 기자회'까지 검찰의 가토 지국장 수사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 비판하고 나선 셈이다.

번역전문 언론 뉴스프로에 따르면 '국경없는 기자회'는 8일 ‘서울 주재 일본 기자 한국 대통령 명예훼손으로 고발’이란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국가재난 시 대통령 일정에 대해 정확히 밝히지 못하는 것은 분명히 공공의 이익에 관한 문제”라며 “게다가 가토의 기사는 이미 온라인에 올라와 있던, 그리고 어떠한 고발의 대상도 되지 않았던 정보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 지난달 3일 일본 산케이신문이 보도한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 침몰 당일 행방불명…누구와 만났을까?> 기사.
 

국경없는 기자회는 “가토의 기사가 지난 8월 3일 온라인상에 올라왔을 당시만 해도 이 기사가 대통령의 지지자들로부터 그런 강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키리라고 이 신문은 짐작도 하지 못했다”며 “그의 기사는 명백히 한국 신문인 <조선일보> 7월 18일에 게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조선일보>는 어떠한 고발의 대상도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청와대라 불리는 대통령 관저의 수석비서관에 대한 질의에 근거해서 조선일보는 ‘소문’을 언급하며 그 비극이 일어났던 당시의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의혹을 암시했다”며 “정부당국이 가토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고 그의 이동에 대한 제한을 해제할 것을 우리는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경없는 기자회'는 2014년 '국경없는 기자회' 자유지수에서 한국이 180개국 중 57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