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갤럽의 조사결과 박근혜 대통령의 외면과 새누리당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유족의 뜻대로 다시해야 한다는 여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대통령의지지(긍정율)도와 반대율(부정율)도 절반씩 비슷한 추세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갤럽이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전국 성인 1002명에게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세월호 특별법 여야 합의안에 대해 ‘유가족 뜻에 따라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응답이 47%, ‘여야 재협상안대로 세월호 특별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답이 40%, 의견유보 13%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은 40대 이하,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층(74%)과 무당층(58%)에서 많았으며, 여야 재협상안으로 가야 한다는 의견은 50대 이상과 새누리당 지지층(66%)에서 우세했다고 갤럽은 전했다.

세월호 특별법으로 설치할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하는지에 대해 ‘수사권과 기소권을 줘야 한다’는 응답이 41%, ‘주지 말아야 한다’ 43%로 팽팽하게 갈렸으며 15%는 의견을 유보했다고 갤럽은 전했다. 그러나 갤럽은 한달 전인 지난달 말  조사했을 땐 질문에 아예 기소권 자체를 뺐었다. 당시엔 압도적으로 수사권을 줘야 한다(53%)는 답변이 높았으며 주지 말아야 한다는 23%에 불과했었다. 지난 번에는 이렇게 질문해놓고 왜 이번엔 기소권까지 포함해 질문을 했는지에 대해 갤럽은 아무런 설명을 하지 않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8일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열었던 장면. 사진=청와대
 

또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3자협의체를 구성해야 할지 여부에 대해 우리 국민은 ‘찬성한다’는 견해 47%, ‘반대’ 41%로 찬성이 다소 높았다. 의견유보는 12%였다.

이번 세월호 특별법 파행에 대해 여야 가운데 ‘여당(새누리당)에 더 큰 책임이 있다’는 응답이 27%, ‘야당(새정치민주연합)에 더 큰 책임이 있다’는 응답이 25%로 비슷하게 나왔다. 하지만 갤럽은 답변 문항 가운데 이 두 문항 외에도 ‘둘 다에게 책임이 있다’(31%)도 포함시켜 책임소재를 불분명하게 설계했다. 16%는 의견을 유보했다고 갤럽은 전했다.

특히 사태가 이 지경에 오게 된 데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나 문항은 찾아볼 수 없었다.

한편, 세월호 사태에 대한 박 대통령의 책임 여부에 대한 조사는 빼놓았으면서도 갤럽은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도는 조사했다고 밝혔다. 갤럽 조사결과 ‘박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에 대해 45%는 긍정 평가한 반면, 44%는 부정 평가했으며 10%는 의견을 유보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률은 1%포인트 하락, 부정률은 변함 없어 전반적으로 지난 주와 비슷했다고 전했다.

특히 박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 못한다고 응답한 이들(446명) 가운데 ‘소통이 미흡하다’(29%), ‘세월호 수습이 미흡하다’(20%)는 응답이 높게 나왔다. 

갤럽은 “부정 평가 이유에서 소통 문제 지적이 2주에 걸쳐 18%포인트 늘었고(8월 2주 11% → 3주 21% → 4주 29%), 긍정 평가 이유에서는 ‘주관/소신’ 응답이 지난 주 12%에서 이번 주 21%로 9%포인트 늘었다”며 “이는 박 대통령의 쟁점 현안(특히 세월호 관련) 대응 태도가 기존 지지층에게는 장점으로 비치는 반면 비지지층에게는 단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현재 세월호 유족은 대통령 면담을 계속 요구하고 있으나, 청와대는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갤럽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