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민아빠' 김영오씨가 46일 만에 단식을 중단했다. 김씨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40일 넘게 단식한 이후 건강상태가 급격히 나빠져 지난 22일 병원에 이송됐다. 김씨는 병원에 이송된 이후에도 미음을 거부하는 등 단식을 계속해왔으나 딸과 노모의 우려, 그리고 유가족들의 만류로 단식을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씨의 단식 중단이 여야의 대치국면을 해결할 기폭제가 될 지 주목된다.

김영오씨가 단식을 중단했으나 김씨와 세월호특별법을 둘러싼 일부 언론의 마타도어는 계속되고 있다. 동아일보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들이 강정마을, 광우병 시위 때 앞장섰던 이들이라며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여야가 김영오씨에게 끌려다녔다고 비판하고, 김씨의 주치의 이보라 과장이 전 통합진보당 대의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다음은 8월 29일자 아침종합신문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비상한 시국’ 그대로…정치가 답할 차례>
국민일보 <인천공항 테러 진압훈련(포토뉴스)>
동아일보 <756개 단체 중 254개 광우병 시위때도 참여>
서울신문 <단식 풀었다…추석 前 정국 풀릴까>
세계일보 <“간 담화는 한‧일병합 무효 인정한 것”>
조선일보 <‘유민 아빠’에 끌려다니다 길 잃은 與野>
중앙일보 <동력 잃은 장외투쟁>
한겨레 <유민아빠 비운 자리…시민들이 채웠다>
한국일보 <세월호, 함께 아파했던 대한민국 어디 갔나>

46일 만에 단식 중단한 '유민아빠'가 남긴 것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병원에서도 단식을 이어가던 '유민아빠' 김영오씨가 46일 만에 단식을 중단했다. 가족대책위는 28일 오전 서울시립동부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니를 잃고 아빠에 대한 허위·비방성 의혹 제기로 사생활까지 위협받고 있는 둘째 딸 유나가 아빠를 매우 걱정하며 단식 중단을 계속 호소했다. 시골의 노모도 단식 사실을 알고 계속 울면서 아들 김씨를 만류하다가 과거 수술 부위가 안 좋아지는 등 문제가 생겼다”고 단식 중단 이유를 밝혔다.

가족대책위는 또한 “유민 아빠가 광화문으로 돌아갈 필요 없이 마음 놓고 회복에만 전념할 수 있게 속히 제대로 된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은 전향적인 모습을 보여달라”며 “걱정해주고 함께해준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국민께서 더욱 힘을 모아 달라”고 강조했다.

가족대책위는 문재인 의원을 비롯한 야당 국회 의원들의 단식 중단을 요청하기도 했다.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국회의원들이 국회로 돌아가라는 말은 장외투쟁을 그만 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단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힘을 모아 달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문재인 의원은 “이제는 제가 있어야 할 자리,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해 국회로 돌아가겠다”며 단식을 중단했다.

김영오씨는 46일 간의 단식동안 세월호특별법의 상징이 됐다. 경향신문은 김씨의 단식을 두고 “김씨의 목숨을 건 단식은 “내 자식이 왜 죽어야 했는지 밝혀 달라”며 세월호 가족들이 130일 넘게 벌이고 있는 눈물겨운 싸움의 상징이 됐다. 점차 잊혀지던 세월호 참사의 사후 수습 문제에 다시 여론을 집중시키는 기폭제가 됐다”며 “정부·여당이 세월호 가족 뜻과 동떨어진 내용의 세월호특별법안을 밀어붙이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제동장치 역할도 했다. 16일 광화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김씨와 만나는 모습은 ‘진행형’인 세월호 참사의 비극을 압축하는 장면으로 인화돼 전 세계에 타전됐다”고 평가했다.

   
▲ 경향신문 1면
 

경향은 또한 “김씨의 단식은 한국 사회 여러 문제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고 분석했다. 경향은 “피해 당사자인 가족들이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목숨을 걸어야 하는 상황 자체가 일종의 부조리극”이라며 “정치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가족들이 직접 나서 감당해야 했다. 갈등의 조정·중재라는 정치 기능은 실종됐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청와대에 불똥 는 걸 막는데 급급하고, 야당은 오락가락하고, 박 대통령은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는 것.

보수언론의 마타도어와 일부 누리꾼들의 신상 공격으로 김씨의 단식은 진정성을 의심받기도 했다. 경향은 “보수언론은 김씨의 개인사와 언행을 악의적으로 왜곡했다. 헌법상 권리인 노조가입 이력까지 들춰내 단식이 평소 정치 편향에 따른 것인 양 몰아붙였다. 극우 단체는 극단적 언행으로 단식을 조롱했다”며 “김씨의 단식은 끝났지만 부조리극은 그대로다. 위험수위에 다다른 사회적 갈등과 분열이 공동체 기반을 허물 수 있다는 우려”를 전했다.

한국일보는 “함께 아파했던 대한민국 어디 갔나”며 세월호 참사가 국민적 슬픔 대상에서 정쟁거리로 전락하고 이를 둘러싼 국민 여론이 분열됐다는 점을 짚었다. 한국일보는 1면 '데스크진단'을 통해 “봄이 한창이던 4월 16일 오전, 300여명 승객이 배와 함께 바닷물 속으로 가라앉는 장면을 눈 뜨고 지켜본 국민들은 한 동안 깊은 슬픔과 우울에 빠졌다. 내 자식, 내 형제, 내 부모를 잃은 듯 온 국민이 함께 눈물 흘리고 함께 분노했다”며 “하지만 130여 일이 지난 지금 대한민국은 두 동강이 나고 있다”고 탄식했다. 여야 합의가 깨지고, 공전만 거듭하면서 비판을 넘어 적개심을 넘쳐나는 SNS 글과 황당한 음모론들이 번지는 등 여론이 분열되고 있다는 것.

한국일보는  “세월호 참사와 같은 비극은 반반으로 나뉘어 싸울 사안이 아닌데도 정파와 이데올로기가 개입돼 문제가 변질됐다”는 김상학 한양대 사회학과 교수의 말을 전했다. 한국일보는 또한 “정쟁이 되자 국민은 피로하다. 특별법의 쟁점이 뭔지 냉정히 들여다보기보다는 ‘이제 그만했으면’하는 생각만 절실하다. 피해자들을 원망하는 국민마저 적지않은, 서글픈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국가 개조라 부르든 적폐 근절이라 부르든 국민은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집단감정을 사회발전의 동력으로 이끌어 낼 리더십이 없었던 게 한국의 비극"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참사 다음날 진도체육관에서 희생자 가족들을 직접 만난 후 지지율이 71%(리얼미터)까지 오히려 오른 것은 비극을 극복하고 해결하라는 지지와 열망이었으나 현실은 그렇게 나아가지 않았다. 여야는 유가족과 제대로 소통하지 않아 번번이 협상에 실패했고, 박 대통령은 모든 해법을 국회로 돌린 채 불통만 재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언론의 책임도 짚었다. 한국일보는 "(언론이)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는 형국"이라며 "일부 언론은 세월호 유족들이 특별법 재합의안에 왜 반대하는지를 탐색하기보다 김씨의 신상털기에 앞장서고 여론의 피로감을 이유로 유족들의 요구를 ‘반대를 위한 반대’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 한국일보 1면
 

여야. 추석 전 합의하나…장외투쟁 '싱크홀' 빠진 새정치연합?

김씨의 단식 중단이 추석 전 여야 합의로 이어질 수 있을까. 경향신문은 “세월호 정국의 상징적 인물인 김씨의 단식 중단이 여야 대치 국면이 풀리는 ‘징후’가 될지, 완고한 청와대·여당의 버티기에 특별법이 장기과제로 넘어가는 상황이 될지 갈림길”에 서 있다며 “여전히 향후 전망은 유동적”이라고 전했다.

경향은 “일단 다음달 1일로 예정된 새누리당과 가족 간 면담에서 구체적인 협상안이 나올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여야 모두 추석 민심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만큼 추석 직전 큰 틀의 타협안 도출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면서도 “타협안 도출까지는 수차례 협상과 내부 설득 과정이 필요하다. 새누리당의 경우 청와대와의 조율은 물론 당 안팎의 보수·강경파 설득이 과제다. 이 때문에 세월호특별법 처리는 추석을 넘길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여야 대치 국면은 여전하지만 전날 유가족 대표단이 여당 지도부와 대화의 물꼬를 튼 데 이어 이날 ‘유민아빠’의 단식 중단이 이어지면서 추석 연휴 전에 세월호법 문제가 해결될 것이란 기대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 역시 “다음달 1일로 예정된 새누리당과 세월호가족대책위원회 유가족 대표들의 3차 회동을 앞두고 이뤄진 김영오씨의 단식 중단이 양쪽의 접점 모색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며 “정기국회 개회일이기도 한 1일 3차 회동에서 여당과 유가족 대표들이 어느 정도 이견을 좁힐 경우, 추석 연휴 전에 여-야-유가족 3자가 동의하는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이 전격적으로 도출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한겨레는 “새누리당이 특별검사 추천권과 관련해 유가족이 충분히 받아들일 만한 양보안을 제시하느냐가 관건이다. 유가족 쪽에서도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라는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서야 협상의 물꼬가 트일 수 있다”며 “이날 회동에서도 양쪽이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 부여 문제와 특별검사 추천권 등을 둘러싸고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는 수준에 그친다면, 추석 연휴 이후로까지 정국 파행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당분간 장외투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이번 주말까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9월 1일 예정된 정기국회 개회식에는 참석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언론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진퇴 양난에 빠졌다고 분석했다. 국민일보는 “장외투쟁에 대한 여론이 곱지 않은 데다 투쟁이 장기화될 경우 내부 피로도가 커질 것이 뻔해 향후 투쟁 방식 및 수위를 놓고 고민이 깊다”며 “정기국회 개회식에는 참석하겠지만 민생법안 처리 여부를 놓고는 신중하다. 장기전을 각오하면서 국회에서 유가족들이 원하는 세월호 특별법을 관철해내라는 주문은 난제가 아닐 수 없다”고 전했다. 중도, 온건파로 분류되는 의원 10여명도 장외투쟁 반대 성명을 내는 등 장외투쟁에 대한 당내 반대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 중앙일보 1면
 

중앙일보 역시 1면 기사 <동력 잃은 장외투쟁>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장외투쟁에서 이미 돌아섰다며 "새정치연합이 사흘 만에 노선을 변경하려는 배경은 세월호 유가족과 여론"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앙은 "강경으로 치닫던 새정치연합에 ‘회군론’이 힘을 얻게 된 것은 야당의 장외투쟁에 부정적인 민심 때문으로 보인다. 본지의 긴급여론조사에서 장외투쟁에 부정적인 여론은 66.3%(찬성 29.7%)에 달했다"며 "새누리당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시작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유민 아빠’ 김영오씨가 28일 46일간의 단식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은 '생명을 구해야 한다'는 장외투쟁의 명분 중 하나를 잃게 했다"고 전했다.

중앙은 또한 새정치민주연합과 새누리당의 행보를 비교했다. 중앙은 "새누리당 지도부는 연일 야당 지도부와는 대조적인 ‘릴레이 민생 행보’로 압박해오고 있다"며 "‘3중고’ ‘4중고’에 빠진 박 위원장과 새정치연합엔 정기국회 개회 이후까지 무한정 장외투쟁을 끌고 갈 동력이 남아 있지 않은 상태"라고 강조했다.

세계일보는 김씨의 단식 중단 이후 "무엇보다 새정치연합은 이날로 사흘째인 장외투쟁을 고수하는 데 부담이 커졌다"며 "장외투쟁의 명분과 동력이 고갈되는 상황이어서 다음주 국회로 유턴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세계일보는 또한 세정치민주연합의 장외투쟁이 '싱크홀'에 빠졌다고 표현했다.

조선일보, 유민아빠는 '야당 당수'…주치의는 '전 통합진보당 대의원'

조선일보는 여야가 유민 아빠에게 끌려 다녔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단식 정치'는 일단락됐지만 야당은 난파(難破) 직전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며 "세월호 유족 김영오씨가 28일 단식을 중단하면서 김씨의 단식 중단을 명분으로 시작됐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의 단식도 10일 만에 끝났다"고 평가 절하했다.

조선일보는 더 나아가 "김씨가 야당 당수, 야권 지도자가 된 것 같다"는 이야기까지 꺼내들었다. 조선은 "정치권에서는 "김씨가 야당 당수, 야권 지도자가 된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며 "김씨가 세월호의 아이콘이 됐다" "우리(야당)가 여·야·유가족으로 구성된 3자 협의체를 주장하며 장외투쟁에 나선 지 3일 만에 김씨가 국회 복귀를 촉구하는 바람에 어떻게 회군(回軍)해야 할지 고민스러워졌다"는 야당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 조선일보 1면
 

조선은 "대권 주자였던 문 의원은 김씨의 단식을 말리려는 의도로 단식에 동조했지만 결과적으로 김씨의 목소리를 증폭하는 '확성기' 역할만 했을 뿐 갈등 해결에는 제 몫을 못했다"고 지적했고, 단식 중단을 두고는 "세월호 사태 장기화와 야당의 동조 단식에 대한 비판 여론 등에 상당한 부담감을 느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조선일보는 '신상털이'식 보도도 이어갔다. 김영오씨 주치의인 서울동부병원 이보라 과장의 정치색을 문제삼은 것이다. 조선일보는 <김영오 주치의(서울동부병원 이보라 과장)는 前 통합진보당 대의원>에서 "이 과장의 정치색이 세월호 집회를 실질적으로 이끄는 단체들과 맞아 김씨가 서울동부병원으로 이송된 것"이라는 경찰의 말을 전했다.

조선은 "경찰 등에 따르면 이 과장은 2012년 통합진보당 서울 마포구갑 부위원장에 당선됐던 전(前) 통진당 대의원이다. 이 과장의 페이스북엔 통진당 이정희 대표의 대형 걸개 사진 앞에서 2011년에 찍은 사진이 올라와 있다"며 "서울동부병원 김경일 원장도 진보 인사로 분류되는 인물"이라고 밝혔다. 조선은 병원 관계자의 말을 빌려 "김 원장이 2011년 부임하고 나서 민노총 간부와 좌파 인사들을 강사로 초빙해 병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진보 강연회를 열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서울동부병원에는 민주노총 산하인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 지부가 있다"면서 경찰 관계자 말을 인용, "김씨가 속해 있는 금속노조도 민주노총 산하이니 보건의료노조가 있는 병원에 가면 김씨 상태에 대한 보안 유지나 협조가 보다 원활히 이뤄질 수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 조선일보 4면
 

동아일보, 세월호-광우병 시민단체 '그놈이 그놈'

동아일보는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한 시민단체들을 비판하고 나섰다. 동아일보는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한 756개 단체와 △한미 FTA △광우병 △제주해군기지 건설 △서울 용산 철거민 참사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때 결성된 연대기구 참여 단체들을 분석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한 단체 1841개 가운데 254개(13.8%)가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에도 포함됐다. 또 ‘쌍용차 정리해고 철회 및 정리해고 희생자 범국민 추모위원회’에 소속된 단체 67개 중 26개(38.8%)가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해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에 소속된 단체 44개 중 16개(36.4%), ‘이명박 정권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 대책위원회’에 속한 88개 단체 중 30개(34.1%), ‘한미 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참여 단체 270개 중 40개(14.8%)가 각각 국민대책회의에 합류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등 4개 단체는 6개 이슈 관련 대책기구에 모두 참여했다.

동아는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에는 756개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상당수 단체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광우병, 제주해군기지 등 과거 한국 사회를 뒤흔들었던 주요 이슈 때 발족된 반정부 성격의 공동대책기구에도 참여했던 것으로 분석됐다"며 "시민사회단체들이 각종 이슈 때마다 전문 영역을 가리지 않고 뛰어드는 것을 놓고 우려가 적지 않다. 이들이 사회 약자를 위해 힘을 모으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합리적 대안을 내놓는 대신 감성적 접근을 시도하거나 과격 집회를 주도하면서 현안 해결을 어렵게 한다"고 지적했다.

   
▲ 동아일보 3면
 

북한, 아시안게임 응원단 안 보낸다

북한이 인천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손광호 북한 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조선중앙TV의 대담프로그램에 출연해 "우리는 이번 아시아경기대회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남측이 우리 응원단을 대남 정치공작대니, 응원단의 규모가 어떻다느니, 공화국기 크기가 어떻다느니, 심지어 비용 문제까지 거론해서 실무회담이 결렬됐다”며 “우리는 남측이 응원단을 우려하면서 시비를 하는 조건에서 보내지 않기로 했다. 8월 20일 (아시안게임 조 추첨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에 간 대표단이 남측 조직위원회와 당국에 이 같은 내용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응원단 파견을 두고는 이미 남북 간 이견이 드러난 바 있다. 지난 17일 남북은 실무접촉을 가졌으나 파행됐다. 북한은 응원단 체류 비용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고 한국 정부는 국제관례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응원단 파견이 무산되면서 남북관계 호전의 기회가 사라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서울신문은 "그동안 악화돼 왔던 한반도 정세를 유화 분위기로 전환하려던 노력에 악재가 되지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도 "당초 우리 정부는 북측 응원단 파견→남북 화해 분위기 조성→2차 고위급 접촉 성사→남북관계 개선 물꼬라는 시나리오를 염두에 뒀다. 이에 28일 한미 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하루 일찍 종료하는 성의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북측이 응원단 불참을 통해 남측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해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됐다"고 전했다.

   
▲ 국민일보 5면
 

국민일보는 두 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우리 정부에 책임을 전가하면서 원하는 걸 얻어내려는 '벼랑 끝 전술'이라는 분석이다. 국민일보는 "우리 정부가 체류비용 등 편의지원에 소극적 입장을 보인데다 북한의 인천아시안게임 참가 관련 문서협의에서도 응원단 문제를 언급하지 않자 남쪽에 응원단 파견을 구걸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겠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며 "남북관계를 경색시켜 지렛대로 삼을 수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두 번째는 북한이 미국과 모종의 대화 채널을 복원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최근 미 정부 당국자들이 군용기를 타고 북한 평양을 방문해 비공개회담을 한 소식이 정부 안팎에 전해졌다. 국민일보는 "북핵 문제와 관련해 미국과의 대화 채널이 열렸다면 남북관계에 매달릴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응원단파견이 무산됐지만 북한이 대화 국면으로의 전환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서울신문은 "북한이 UFG 기간 중 핵실험, 국지 도발 등 남북 관계를 훼손하는 실질적인 도발을 하지 않았다는 점은 대화 국면으로의 전환을 예고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그동안 남북 대화를 원했던 만큼 고위급 접촉과 인천 아시안게임을 분리 대응할 것이란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