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참사가족대책위원회와 두 번째 만남을 가진 새누리당이 이번에도 절충안을 끌어내지 못했다.

가족대책위와 새누리당은 27일 오후 4시50분부터 국회 새누리당 원내대표실에서 약 3시간 동안 대화를 이어갔지만 서로의 주장을 확인하는 데 그쳤다.

회담이 끝난 후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지난 월요일(25일)에 비해 진전된 바는 없다”며 “오늘도 기존의 각자 주장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여당은 지난 19일 여야 재합의안을 관철시키기 위해 가족대책위를 설득하는 데 주력했다. 가족대책위는 세월호특별법상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은 야당과 협상 과정에서 제기되지 않았던 기소권 부여 문제가 다시 거론된 데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족 대표들이 수사권·기소권 문제를 다시 거론했는데 기소권 부여 문제는 야당 협상 과정에서도 등장하지 않았던 안”이라며 “야당과 가족대책위 협상 과정에서 이 부분이 어떻게 정리됐는지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새누리당과 가족대표단이 이날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세월호특별법 협상은 이번 달을 넘기게 됐다. 새누리당과 가족대표단은 다음달 1일 다시 만나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다만 양측은 3시간에 이르는 면담은 진지한 토론이 오갔다고 밝혔다.

앞서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1차 면담 후 가족들은 새누리당과 가족 사이에 쌓여있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해가는 첫 출발이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며 “아울러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논의를 제외한 배·보상 문제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유경근 대변인은 또 “여야를 오가면서 좌지우지 하는 모습으로 비치는 것도 싫고, 그래 본적도 없다”며 “가족들은 여야 구분하지 말고 ‘국회’와 만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실상 여야가 함께 만나는 3자협의체를 구성해 달라는 요청으로 보인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한 번 만나서 (오해를 푸는게) 되겠느냐”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오히려 유가족이 여야를 걱정하는 모습에 부끄럽다”면서 “야당 배려도 중요하지만 협상 당사자로서 1·2차 협상이 파기되는걸 보고 떨떠름했던 우리 입장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보상은 합법적인 공권력의 피해에 보상한다는 뜻”이라면서 “어떤 개념의 보상이냐는 질문을 받아 난처하니 보상이라는 단어는 안 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 정책위의장은 “새정치연합이 제시한 법안에 지원 및 배·보상 조항이 포함돼 있어 현실적으로 논의할 수밖에 없다”면서 “지원 및 배·보상 문제까지 명백히 해결이 돼야 모든 참사가 해결되는 것이다. 그 논의를 언제하겠다는 건지 가족대책위 입장을 들어보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가족대책위 지도부는 또 새누리당 의원과 보좌진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 세월호 유가족 비난에 대한 조치 및 단식으로 입원한 김영오 씨와 주치의 등에 대한 국가정보원 사찰 문제 등을 제기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변인은 “알아본 결과 김병권 위원장이 건네 준 전화번호로 경찰이나 국정원이 정보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답을 받았다”며 “이것이 통상적인 직무집행이라도 오해받을 짓이니 일체 하지 말라고 전달했다”고 답했다.

윤영석 원내대변인은 면담 도중 즉각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유가족 대표에게 SNS상 비난과 모욕 행위를 삼가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이에 이완구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의원과 당직자들에게 SNS상에서 유가족에게 상처주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않도록 신경 써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