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들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KBS ‘문창극 보도’에 대해 정치 심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방통심의위는 27일 오후 KBS 측의 의결진술을 듣고 징계를 논의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참여연대 공익법센터,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매체비평우리스스로,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등은 방통심의위가 있는 방송회관 로비에서 27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 비판적인 보도를 하는 방송사를 징계하는 방통심의위를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선 방통심의위의 해체 요구도 또다시 제기됐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2기 방통심의위가 내린 징계는 행정법원에서 번번이 뒤집어졌고 언론시민단체가 해체를 요구한 기자회견만 수십 번인데 2기나 3기나 별로 다를 바가 없다”고 비판했다. 강 위원장은 “방통심의위 바깥의 상식의 세계와 내부의 비상식의 세계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 수 있다”면서 “정치권력에 해가 되는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왜곡적이고 편파적인 사고를 거스르는지를 기준으로 심의하고 언론을 억압하는 방통심의위는 해체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건식 한국PD연합회 수석부위원장은 “KBS가 문창극 전 총리후보자의 전체 발언을 줄여서 보도한 것에 대해 왜곡인가 아닌가를 따진다는데 이는 전형적인 보도지침”이라면서 “이는 KBS가 판단할 문제인데 보도본부장 위에 방통심의위가 앉아서 편집권과 편성권을 철저하게 훼손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 KBS <뉴스9>
 

김철민 KBS기자협회장은 “고위공직자 인사검증보도를 정부가 심의 징계하는 나라는 전 세계 어디에도 없다. 이번 문창극 보도는 정권의 품에 있던 공영방송 저널리즘을 국민의 품으로 되돌려놓은 역사적 보도”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정파적인 심의 칼날을 들이대 징계하는 것은 정권의 하수인이고 언론장악의 도구로 전락했다는 것을 자인한 것이다. 역사퇴행에 부역하지 말고 국민의 편에서 건전하고 공정한 언론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라”고 요구했다. 

권오훈 전국언론노조KBS 본부장은 “과연 대한민국에 언론자유가 보장되고 있나. 방통심의위가 심의란 이름으로 사후검열을 합법적으로 자행하고 있다”면서 “방통심의위가 언론자유와 독립을 위해 없어지는 것이 바람직한 상황이 돼가고 있다”고 말했다. 

언론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문창극 씨는 KBS보도를 통해 극단적 국가관과 식민적 역사관, 천박한 종교관을 적나라하게 드러냈고 총리로서의 자격은커녕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 수준에도 못 미치는 언행을 보여왔다”면서 “우리는 3기 방통심의위의 이번 심의가 또 다시 정치심의, 청부심의, 편파심의라는 오명을 받음으로써 방송의 역사를 더 이상 더럽히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KBS는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가 교회 강연에서 “식민 지배는 하느님의 뜻”이라고 말하는 등 의 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공개했다. 방통심의위 여권 추천 위원들은 KBS가 문 전 후보자의 발언을 왜곡 편집해 보도했다며 중징계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