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조선·동아일보 등 일부 친정부·보수언론들이 ‘유민아빠’ 김영오씨의 사생활에 대한 악의적인 주장을 ‘논란’이라는 보도기술을 이용해 확산시키고 있다. ‘메시지’에 대한 공격이 어려우면 ‘메신저’를 공격하는 전형적인 선동술이다.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지 않은 세월호 특별법에 관한 여야대표들의 합의안을 유족들이 거부하고, 대통령에게 면담을 직접 요구함에 따라 시작된 공격이다.
 
세월호 사고의 1차 책임자인 선장이 구속되고 세월호 실소유주였던 유병언 회장이 사망한 이상,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 문제는 정부의 책임문제로 옮겨갈 수밖에 없다. 당연한 순서다. 그런데 그 문제의 한 가운데에 대통령이 있다. 사고가 대통령에게 첫 보고되고 대통령이 공개석상에 처음으로 나타나기 전까지 7시간 동안 대면 보고가 한 차례도 없었다. 그 사이에 배는 뒤집혔고, 승객들은 수장됐다. 정부의 위기대응시스템이 정상 작동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 진상을 밝히기 위해 정부의 수장인 대통령으로부터 독립된 수사권과 기소권을 포함한 특별법 요구는 논리적으로 타당하다. 여야대표합의라는 형식논리에 갇힐 문제가 아니다.
 
대통령의 7시간 동안, 대다수의 언론들이 정부의 발표를 따라갔다가 “전원 구조됐다”는 대형오보를 냈다. 사고초기 상황인식에 큰 차질을 주는 치명적 오보였다.  팽목항 현장에서 당국의 관료적인 구조 활동에 문제 제기가 이어졌는데도, 언론은 정부발표를 따라가다 망신을 당했다. 그래서 ‘기레기’란 비난까지 들었다. 또 KBS 보도국장과 사장의 퇴진 사태도 있었다. 언론이 견제와 감시보다 정권 보위에 나섰다 자처한 망신이었다. 벌써 그 깨달음의 약효가 다한 것인가. 일부 친정부·보수언론이 보이는 ‘기레기’행태에 휩쓸리지 않도록 다수 언론인과 언론사들이 경계할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