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특별법을 두고 어제(19일) 우리 의원들이 ‘굴종적’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반대가 심했다. 세월호 특별검사 후보추천위원회 여당 추천 몫을 야당과 세월호 참사 가족 대표에게 결재를 받겠다는 것이다. 이 마저도 가족들이 못 받아주면 어떻게 하자는 건지 반문하고 싶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전날 발표된 여야 세월호특별법 협상안에 반대하는 세월호 참사 가족 총회에 가서 설명하거나 여당 추천을 믿지 못하겠다는 주장을 수용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대답했다.

김 대표는 세월호특별법 협상과 관련해 “원내대표가 전권을 쥐고 행사하는 것”이라는 기존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았으며 현재 합의안이 “최종 무산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새누리당으로서는 더 양보할 것이 없다. 유가족 요구가 양보 가능한 선을 넘었다”는 입장을 완고하게 지켰다.

김 대표는 “세월호 참사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문제는 불신풍조가 만연한 것”이라며 “대통령이 눈물로 사과하면서 국가 대개조를 약속하고 충격적인 대안을 마련했음에도 국민 일부와 야당이 믿지 못하는 풍조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노컷뉴스
 

김 대표는 이어 “세월호 문제 해결은 여야가 없는 문제”라면서도 “법과 질서에서 벗어난 합의를 하기는 어려운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저도 가족들과 어제, 그제 만나서 세월호 가족에게 우리 국회와 정부를 믿어달라고 호소했다”며 “오늘 세월호 유가족 회의에서 어제 어려운 과정을 거쳐서 합의한 합의문을 수용해주길 간절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세월호 사고 후 대책위 등이 꾸려졌던 진도 팽목항에 가봤느냐는 질문에 김 대표는 “안 가봤다”고 답했다. 그는 “가족 설득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인정하지만 전당대회 끝나고 7·30 재보궐 선거 현장으로 곧바로 투입되면서 집무실도 못 들어갈 정도로 바빴다”고 해명했다.

야당 대표에게 ‘특별검사 추천권을 야당에 주겠다’고 약속한 부분에 대해 김 의원은 “전대 직후 세월호와 관련해 상황파악이 안 된 상태에서 만난 것”이라며 “그런 방법이 있지 않겠느냐 했지만 그 자리에서 그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건 제 선에서 끝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청문회 같은 신상 조사도 이어졌다. 김 대표는 올해 초 재산신고에 예금 100억 원, 토지 24억 원, 건물 23억 원 등 총 137억 원을 재산신고 했는데 1993년 청와대 비서관 신고 당시 17억5000만 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또 1971년 입학해서 1975년 졸업을 했으나 군복부 시점은 졸업보다 한 해 이른 1974년으로 기재돼 있어 군 특혜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과거 사업을 했고 아버지도 사업하면서 가진 비상장 주식이 있었고 이걸 팔면서 제 가격을 받게돼 재산이 늘었고 그 재산의 상당 부분은 장인이 사망 후 제게 상속한 처 재산이다”고 해명했다. 군 문제에 대해서는 “군에 가기 위해 신체검사를 받았는데 몰랐던 지병이 발견돼서 집에서 출퇴근 하는 동방위 생활을 했다”며 “당시 취직되면 (등교 하지 않아도) 시험만 치면 됐기 때문에 그것을 활용했는데 잘못된 일이었다”고 인정했다.

청중으로 참석한 구로다 가쓰히로 산케이신문 객원논설위원이 “산케이신문의 인터넷 뉴스가 문제가 돼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데 기사 내용에는 죄송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외신에게만 청와대와 경찰이 강경하게 법적 조치를 하는 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대표는 “(이미 질문에서) 잘못을 인정하는 거 같은 데 인정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상징하는 대통령에게 수준 낮은 비하 기사를 권위 있는 신문이 보도하는 것은 잘못이고 재발방지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질문지를 작성한 구로다 가쓰히로 씨는 토론회 후 미디어오늘과 만난 자리에서 “기사를 작성한 사람은 아니지만 법적 대응이 국내 언론과 국외 언론에 대한 것이 다르고, 언론과 권력의 문제에 대해 물은 것이었다”며 “김 대표의 언론관, 법적 대응 등에 대한 대답을 듣고 싶었는데 한참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이날 김 대표의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 토론에 대해 “누구보다 세월호특별법 문제에 책임이 큰 김 대표 발언으로 매우 적절치 못하다”며 “새누리당과 김 대표는 유가족 마음을 헤아리고 이해를 구하고 유가족 요구를 전향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