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가 국정원이 세월호 운영에 깊이 관여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이들은 세월호 업무용 노트북을 복원한 결과 '국정원 지적사항' 이라는 문건을 발견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국정원은 25일 6시 30분 현재 아직 공식적인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와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는 25일 오후 약 2개월간 바닷물에 잠겨 있던 세월호 업무용 노트북을 복원한 결과 한글파일로 작성된 ‘국정원 지적사항’ 이라는 문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해당 문건은 ‘선내 여객구역 작업예정 사항’ 이라는 제목으로 약 100여건의 작업내용과 작업자 등이 기재돼 있다. 작업내용은 자판기 설치, 분리수거함 위치, 배수구 작업, CCTV추가 신설작업, 침대등 교체 등으로 매우 상세하다. 또 해당 문건에 의하면 국정원은 직원들의 휴가계획서 제출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대책위는 문서 작성 시기 또한 지적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해당 문건은 지난해 2월 27일 수요일에 작성된 것으로 이는 세월호 첫 출항인 지난해 3월 15일보다 앞선 것이다. 세월호는 2012년 10월께에 청해진해운이 일본에서 127억원에 사들여야 이듬해 2월까지 51억 원을 들여 증개축을 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국정원이 세월호의 실소유주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25일 보도자료에서 “이러한 정황은 세월호의 소유주가 아니면 관심을 갖지 않는 내용이므로 국정원이 세월호의 실제 소유주이거나 운항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추정이 가능하다”며 “세월호의 실제 소유주가 국정원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국정원은 청해진 해운의 세월호 구입, 증개축 그리고 운항에 깊이 개입한 것으로 보이는 점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세월호의 불법적 증개축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국회는 이러한 큰 의혹에 대해 명확히 밝힐 수 있는 특별법을 신속히 제정하기 바란다”며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국정원은 이에 대해 이날 오후 6시 30분께까지 공식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국정원 공보팀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대책위의 보도자료를 봤고 회의중”이라며 “곧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