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심재철 새누리당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카카오톡) 메시지 논란’에 대해 책임을 물으며 의원직 사퇴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21일 국회 브리핑에서 “심 위원장은 국정조사를 사사건건 교묘히 방해했고 해괴한 논리로 희생자와 가족을 폄훼하는 망동을 했다”며 심 위원장에게 국조특위 위원장직 및 국회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유 대변인은 또 “검찰과 경찰은 유언비어를 날조, 유포하는 심재철 위원장을 즉각 수사하고 그에 합당하게 처벌하라”며 “새누리당은 무자격자를 세월호특위 위원장에 임명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위원장을 교체하라”고 강조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적극 나서라고도 덧붙였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 역시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특별법 처리를) 가장 앞장서서 이끌어야 할 사람이 가장 크게 발목을 잡고 있었던 셈으로 국조특위 위원장은 커녕 위원도 맡아서는 안 될 사람이다”라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홍 대변인은 또 “(심재철 의원이) 지난 번 국회 본회의장 누드사진 검색은 ‘청소년을 위한 의정활동’이라더니 세월호 허위사실 유포는 ‘여론수렴용 의정활동’이라고 둘러댔다”며 “‘당 차원의 의견수렴’이라고 밝힌 만큼 가족대책위 요구와 마찬가지로 새누리당에서 당 차원의 해명 및 심재철 의원의 사퇴를 포함한 납득할 만한 조치가 즉각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원석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심 위원장은 유가족이 요구하지도 않은 내용과 유언비어 등을 (메시지에) 담아 퍼뜨리면서 가족을 잃은 세월호 유가족들의
가슴에 또 한 번 대못을 박았다”며 “의원직을 사퇴하고 유족과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심재철(새누리당)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이 보낸 메시지 내용 일부.
 

박 대변인은 새누리당에 “심 위원장을 즉각 위원장직에서 물러나게 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새누리당이 심 위원장의 주장에 동의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심 위원장이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 내용은 세월호 참사 관련 특별법이 논의되기 시작할 무렵부터 지금까지 가장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는 마타도어”라며 “이 문자 메시지와 그에 대한 궁색한 해명은 세월호 참사에 대해 편향된 시각을 가진 사람이 세월호 참사에 관한 국정조사특위의 위원장이었다는 것을 뜻하며 나아가 이 국정조사가 지지부진했던 이유도 설명하는 것”이라며 심 위원장 사퇴와 새누리당 차원의 조치를 요구했다.

심 위원장의 카카오톡 메시지는 지난 19일 보낸 것으로 알려졌으며 ‘보상, 의사자 지정, 특례입학’ 등을 마치 유가족이 요구한 것처럼 오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심 위원장 메시지에는 또 “학교 수학여행을 가다가 개인 회사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 달라는 것은 이치에도 어긋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심 위원장은 20일 보도자룔 통해 “해당 글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니라 6월부터 인터넷에 떠돌던 글로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의견 수렴용으로 법안 관련자 일부에게 전달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논란은 확산되는 추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