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단체들이 "정부는 세월호 침몰사고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20일 경찰이 더딘 구조작업에 항의하기 위해 청와대를 향했던 실종자 가족들을 가로막고 사진 채증까지 했기 때문이다.

천주교인권위원회, 다산인권센터 등 인권단체로 구성된 인권단체연석회의는 23일 "헛손질과 책임회피는 이제 그만, 세월호 피해자의 인권을 요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재난 피해자 가족들에게 공권력의 남용을 보이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실종된 가족의 이름을 부르며 새벽의 찬바람 속을 걷는 이들에게 자행한 2차 가해에 대해 엄중히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고 밝혔다.

   
▲ 경찰들이 지난 20일 전남 진도군 진도대교 인근에서 청와대 항의방문을 시도하는 세월호 사고 실종자 가족들을 막고 있다. 사진=노컷뉴스
 
또한 인권단체들은 책임을 떠넘기는 정부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무엇보다도 정부는 핵심이자 최고의 의무 당사자"라며 "사건 발생부터 지금껏 보여준 정부의 태도는 꼬리를 자르고 도망치는 뱀을 연상시킨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엄연히 져야 할 법적, 정치적 책임이 있고, 이번 재난과 관련된 분명한 역할과 지위를 가진 자들이 있다"며 "규제를 푼 자, 무리한 증축을 인정한 자, 무리한 운행을 지시하고 방관한 자 등 원인이 밝혀질수록 명확한 책임자는 더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참여연대도 24일 성명을 내고 "참사 원인과 구조실패를 철저하게 규명하고 책임 추궁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선장과 승무원들의 직무유기, 초기 적극적이고 공세적인 구조에 실패한 해양경찰의 안이한 대응, 정부 전체의 초동 대응 실패와 무능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추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특히 해경과 정부의 초동 대응 실패에 대한 진상규명 없이 선장과 승무원들의 과실로만 책임추궁이 축소될 경우 피해 가족들이나 국민들이 용납하기 힘들 것"이라며 "또한 출항부터 침몰 때까지 모든 단계에서 발견되는 충격적인 부실과 부패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