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을 침통과 슬픔에 빠뜨린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언론의 보도행태가 국민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확인되지 않고 정확하지 않은 정보와 취재원을 이용한 언론의 무책임한 보도로 인해 세월호 실종자와 희생자 가족들, 그리고 국민들이 잘못된 정보를 사실로 받아들이게 되면서 실종자 수색에 대한 혼란을 불러와 실종자와 희생자 가족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

종편 방송사 중 하나인 MBN은 인명구조 능력이나 자격도 갖추지 못한 여성이 스스로 민간 잠수대원이라고 밝힌 말만 듣고, 당사자의 신분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채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시켜 전 국민을 상대로 거짓정보와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엄청난 오보를 내 보내 국민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전국을 대상으로 방송되는 뉴스 프로그램의 제작진이 출연자들에 대한 확인과정도 거치지 않고 아무나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시켜 정확하지 않은 왜곡된 정보를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방송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왜냐하면 이런 행위는 전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언론사들의 오보사례에서 국가재난주관방송사인 KBS도 예외는 아니다. 세월호 참사 수색 구조 활동을 보도하던 KBS는 지난 18일 오후 4시 30분경 자막과 앵커의 발언을 통해 “구조당국이 선내 엉켜 있는 시신을 다수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보도는 얼마 지나지 않아 명백한 오보였음이 드러났다. KBS의 이 잘못된 보도는 생존자 구조 소식을 애타게 기다리며 세월호 구조 현장을 지켜보고 있던 실종자 가족이나 희생자 가족, 그리고 국민들에게 생존자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게 만드는 엄청난 충격을 안겨 주었다.

   
▲ KBS가 18일 오후 4시30분께 내보낸 방송자막
 
그동안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며 “수신료의 가치를 감동으로 보답하겠다”고 홍보하던 국가재난주관방송사인 공영방송 KBS가 수신료를 내는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기는커녕 전 국민들을 상대로 거짓정보를 이용해 사기를 친 것이다. 그런데, 이처럼 잘못된 정보로 명백한 오보를 방송하고도 KBS는 아직까지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거짓 정보를 제공해 세월호 실종자와 희생자 가족들의 생존자 구조에 대한 희망을 꺾고, 국민들을 엄청난 혼란에 빠뜨린 장본인인 KBS가 자신들의 잘못으로 인한 피해자인 국민들에게 일언반구 사과가 없는 것은 정확성을 기반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국가재난주관방송사의 올바른 태도는 아니다. 오보에 대한 사과를 하지 않는 KBS의 이러한 무책임하고 불손한 태도는 최근 일부 언론사 책임자들이 자사의 오보에 대해 직접 사과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으로 KBS가 얼마나 권위적인 방송사인지 잘 보여주고 있다.

외국의 경우, 언론사가 오보를 하게 되면 해당 언론사는 즉시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사과하고, 오보와 관련된 조사팀을 꾸려 진상 조사에 나선다. 이 과정에서 일부 언론사들은 오보에 대한 정확한 조사를 위해 조사팀 구성에 자사 직원이나 임원들을 배제하고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사팀을 만들어 오보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한 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조사팀의 조사가 끝나 조사결과가 나오면 해당 언론사는 조사결과를 신문지면이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히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알려준다. 즉, 외국의 언론사들은 오보에 대해 감추려 하거나 회피하려 하지 않고 오보로 판명되면 이에 대해 책임자가 즉시 사과하고, 오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언론사의 명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을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1980년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미국 신문사 <워싱턴포스트>는 자사의 자넷 쿡 기자가 쓴 ‘지미의 세계’라는 제목의 기사가 날조된 거짓 기사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독자들에게 즉시 사과하고 오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장장 4페이지의 지면을 할애해 보도했다. 그리고 이 기사를 쓴 자넷 쿡 기자를 해고했다.

   
▲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국가 기간방송이요, 국가재난주관방송사인 KBS는 다른 어떤 언론사 보다 재난 보도를 할 때 더욱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신중하게 보도해야 한다. 오보에 대해서는 책임자가 시청자들에게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 그것이 시청자들에 대한 예의이자 책임이다. 오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피해를 입혀놓고 적당히 넘어가려는 태도는 수신료를 내는 국민들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태도로 수신료 인상을 말할 자격이 없는 오만한 태도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