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방송사 중 하나인 MBN은 인명구조 능력이나 자격도 갖추지 못한 여성이 스스로 민간 잠수대원이라고 밝힌 말만 듣고, 당사자의 신분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채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시켜 전 국민을 상대로 거짓정보와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엄청난 오보를 내 보내 국민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전국을 대상으로 방송되는 뉴스 프로그램의 제작진이 출연자들에 대한 확인과정도 거치지 않고 아무나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시켜 정확하지 않은 왜곡된 정보를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방송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왜냐하면 이런 행위는 전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언론사들의 오보사례에서 국가재난주관방송사인 KBS도 예외는 아니다. 세월호 참사 수색 구조 활동을 보도하던 KBS는 지난 18일 오후 4시 30분경 자막과 앵커의 발언을 통해 “구조당국이 선내 엉켜 있는 시신을 다수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보도는 얼마 지나지 않아 명백한 오보였음이 드러났다. KBS의 이 잘못된 보도는 생존자 구조 소식을 애타게 기다리며 세월호 구조 현장을 지켜보고 있던 실종자 가족이나 희생자 가족, 그리고 국민들에게 생존자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게 만드는 엄청난 충격을 안겨 주었다.
▲ KBS가 18일 오후 4시30분께 내보낸 방송자막 | ||
외국의 경우, 언론사가 오보를 하게 되면 해당 언론사는 즉시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사과하고, 오보와 관련된 조사팀을 꾸려 진상 조사에 나선다. 이 과정에서 일부 언론사들은 오보에 대한 정확한 조사를 위해 조사팀 구성에 자사 직원이나 임원들을 배제하고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사팀을 만들어 오보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한 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조사팀의 조사가 끝나 조사결과가 나오면 해당 언론사는 조사결과를 신문지면이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히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알려준다. 즉, 외국의 언론사들은 오보에 대해 감추려 하거나 회피하려 하지 않고 오보로 판명되면 이에 대해 책임자가 즉시 사과하고, 오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언론사의 명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을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1980년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미국 신문사 <워싱턴포스트>는 자사의 자넷 쿡 기자가 쓴 ‘지미의 세계’라는 제목의 기사가 날조된 거짓 기사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독자들에게 즉시 사과하고 오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장장 4페이지의 지면을 할애해 보도했다. 그리고 이 기사를 쓴 자넷 쿡 기자를 해고했다.
▲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