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지 일주일이 지났다. 그간 정부는 단 한명의 실종자도 구하지 못했다. 실종자 174명의 숫자는 일주일째 바뀌지 않고 있는 반면, 사망자 수는 100명을 넘어섰다. 사망자 가족 사이에서는 부검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운영사인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에 20년간 인천~제주 항로 독점을 보장해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번 참사 이전에도 이 회사 선박들의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동아일보의 단독보도다.

탈출 선원들이 승객 구조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22일 검경합동수사본부와 법무부 등에 따르면 이들은 '구조활동이 없었다'는 취지의 자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4월 23일자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1주일 넘도록…아무것도 못한 정부>
국민일보 <50t 사이드램프 뜯어내… 배 좌우 균형 무너졌다>
동아일보 <해수부, 유병언에 20년째 항로 독점권>
서울신문 <실종자 1명도 못 구한 정부 '오판 책임론'>
세계일보 <"엄마 왔어, 일어나"…무너진 실낱 희망>
조선일보 <청해진海運 實소유주 유병언 6개 비리혐의 수사>
중앙일보 <"유병언 계열사 대표 대부분 구원파 신도">
한겨레 <'선박' 조사 가속도…'부실 구조' 해경 수사는 뒷전>
한국일보 <해경, 주변 선박에 "세월호 구조" 요청도 늦었다>

   
▲ 서울신문 1면 기사
 
변하지 않는 숫자 174명, 정부는 뭐했나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지 일주일이 지났다. 사망자 수는 100명을 넘어섰다. 22일 오전 세월호 선체와 주변 해역에서 주검 18구가 추가로 발견되며 사망자 수가 100명을, 오후 6시에는 110명을 넘어섰다. 밤 10시에는 121명까지 늘었다. 신문들은 지난 일주일을 복기하며 정부의 무능을 질타했다.

서울신문은 "초기 상황에 대한 오판의 결과는 필설로 옮기기 힘들 만큼 처참했다. 골든타임이 지나고 에어포켓이 사라졌어도 절대로 희망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실종자 가족은 산 사람 하나 없이 다들 죽어서 나오는 기막힌 현실에 넋을 잃고 통곡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16일 오전 9시 30분. 목포해경 소속 123정은 침몰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했다. 세월호는 왼쪽으로 60도 정도 기울어 있었고 선체의 3분의1 정도가 물에 잠긴 상태였다. 당시 구조작업에 해경 함정 38척과 헬기 7대가 투입됐지만 해경은 구조에 수동적이고 소극적이었다. 배 밖으로 탈출했거나 눈에 보이는 선체 승객들만 구조했을 뿐 침몰하는 세월호 내부로 진입하지 않았다.

경향신문은 "사고 뒤 12시간이 지나도록 실종자 가족 앞에 나서 구조 상황과 계획, 전방위적 수습 방안을 설명하는 정부 관계자가 없었다"며 "다음날 박근혜 대통령이 가족들을 찾아 모든 걸 약속했지만 구조는 여전히 더뎠다. 사고 3일째 구조 현장 인근 팽목항에서 가족들은 “제발 지휘 권한이 있는 책임자를 달라”며 울었다"고 보도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사고 사흘째, 세월호가 물속으로 가라앉는다는 소식을 뉴스에서 본 가족들은 격앙됐다. 정확한 사실을 알려 달라는데 팽목항의 해경 관계자는 “SK텔레콤이 잘 안 터져서 현장과 연락이 안 닿는다”고 답했다"며 "바지선과 채낚기 어선, 안전로프 추가 등. 애타는 가족과 시민들이 첫날부터 내놓은 상식적인 아이디어에 정부는 ‘알겠다’ 하다가 나흘째가 되어서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 한겨레 2면 기사
 
부검결과 따라 정부 책임론 불거질 듯

이 신문은 "첫날부터 가족들은 입을 모아 울부짖었다. 정부 관계자들의 답은 항상 비슷했다. 조류와 날씨 때문에 수색이 쉽지 않습니다"며 "실종자 가족들은 자책과 무력감, 국가에 대한 배신감에 치를 떨었다. 사고 이후, 실종자 가족들이 겪은 피해는 모두 정부가 만든 인재였다. 정부가 가해자였다"고 전했다.

정부가 단 한명의 실종자도 구하지 못한 와중에, 유족이 된 사람들의 분노는 커져가고 있다. 이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부검신청이다. 단원고 학부모 중 한 명이 이미 부검을 신청했고 또 몇몇 유족들도 부검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실종자 가족 대표단은 22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정확한 사인을 확인하기 위해 사망자 가족들의 신청을 받아 부검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1일 수습된 단원고 학생 A양의 시신이 거의 부패되지 않은 채 발견되자 부검을 통해 ‘사망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신문은 이어 "침몰 뒤 생존해 있던 기간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 정부의 늑장 구조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며 "부검을 통해 구조 지연 등으로 숨진 게 드러나면 반드시 정부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대표단의 말을 인용했다. 현재 검안 결과 사망자의 사인은 익사지만, 부검결과가 이 익사가 아니라 질식사, 저체온증 등으로 나올 경우, 구조가 늦어졌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동아일보 1면 기사
 
해수부, 청해진해운에 20년째 항로독점권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운영사인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에 20년간 인천~제주 항로 독점을 보장해준 것으로 나타났다. 청해진해운의 경영상태가 나쁜데도 이 항로를 독점할 수 있도록 해준 것과 관련해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동아일보의 단독보도다.

동아일보는"해수부 산하기관인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은 1999년 세모해운이 인천∼제주 항로 면허를 청해진해운에 매각하도록 승인했다"며 "세모그룹이 금융권에 2000억 원대의 빚을 지고 부도를 냈는데도 해수부는 유 전 회장이 빼돌린 재산으로 세운 청해진해운에 인천∼제주 등 세모해운의 항로 면허를 대부분 물려줬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해운업계에서는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경영난에 처했던 유 전 회장 일가의 두 해운사가 이 항로를 독점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후 선박을 무리하게 운영했을 소지가 있다고 본다"며 "해수부는 인천∼제주 항로 이용객이 급증했는데도 다른 해운사에 신규 면허를 내주기보다는 청해진해운에 세월호 취항을 허가했으며 지난해 11월부터는 매주 2번 출항했던 세월호의 운항횟수를 주당 3회로 늘려줬다"고 보도했다.

문제는 이것 뿐만이 아니다. 동아일보 사설에 따르면 청해진운수의 선박들은 사고도 끊이지 않았다. 동아일보는 "데모크라시 5호가 지난달 28일 바다에 안개가 짙게 깔려 있는데도 출항했다가 인천 앞바다에서 어선과 부딪쳐 승객 140명이 바다 한가운데서 불안에 떨었다. 작년 2월에는 오하마나호가 연료 필터 이상으로 5시간 표류했고, 2009년에는 데모크라시호가 해상에서 기관 고장을 일으켰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1면 기사
 
검찰, 유병언 6개 비리혐의 수사

이런 와중에 검찰이 청해진운수의 실 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의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이 횡령, 배임, 탈세, 국외 재산 도피, 강요, 뇌물 공여 등 6가지 혐의를 잡고 수사 중"이라며 "검찰은 이날 유 전 회장 일가가 실질적으로 소유한 계열사 13곳의 임원진 등 30여명에 대해 추가로 출국 금지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검찰은 유씨 일가가 국내외에 2400억원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도 청해진해운 운영을 압박하고 안전관리를 소홀히 해 이번 사고의 간접 원인이 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또 은 탈세, 횡령, 재산 국외 도피 등 혐의 수사가 오래 걸릴 것으로 보고 국세청, 금융감독원, 금융정보분석원(FIU) 등의 협조를 얻어 수사 속도를 내고 있다.

국세청 또한 유씨와 일가족의 탈세 혐의 조사에 착수했다. 금융감독원도 유씨 일가의 불법 외환 거래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역외 탈세 혐의와 은닉 재산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병언은 1974년 무역업체인 삼우트레이딩을 인수하여 기업인으로 활동을 시작한 사람으로, 1986년에는 전두환 전 대한민국 대통령의 동생 전경환과의 친분을 바탕으로 한강 유람선 사업권을 취득하여 주목을 받았다. 당시 그가 운영하던 회사가 '세모'였는데 이는 청해진해운의 전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회사는 1990년 한강 유람선 운항 중 사고를 일으켜 승객 15명이 실종되는 사고를 일으키기도 했다.

한겨레는 "유 전 회장이 ‘얼굴 없는 사진가’로 활동해온 ‘아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유 전 회장의 차남이 아해의 국제 사진전을 주관해온 아해프레스의 대표를 맡고 있다"며 "이 때문에 아해와 유 전 회장이 동일인일 것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은 유 전 회장 일가가 국내외에 부동산을 은닉하는 등 숨겨 놓은 재산이 수천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수사중이다.

   
▲ 세계일보 1면 기사
 
세월호 선원들 "해경이 승객 구할 것이라 생각했다"

세월호 선원들이 승객 구조 활동을 전혀 하지 않고, 해경의 구조만 기다린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검경합동수사본부와 법무부 등에 따르면 이들은 '구조활동이 없었다'는 취지의 자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검·경 합동수사본부(본부장 안상돈 검사장)는 세월호 침몰 이후 살아남은 선원들이 승객 구조에 나서지 않고 10분 가까이 구조되기 쉬운 조타실과 난간에 모여 해경을 기다린 사실을 확인했다. 일부 선원은 “해경이 승객을 구할 것으로 생각했다”고 수사기관에서 진술했다.

한겨레는 "이들은 또 수사 과정에서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진술을 해 실종자 가족들을 더욱 분노케 했다"며 "안내 담당 선원은 “선장으로부터 대피 안내방송을 하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고 했고, 다른 이는 “대피명령을 내렸지만 어찌된 일인지 실제 방송을 통해 대피명령이 승객들에게 전달되지 않았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한편 선장과 항해사, 기관사, 조타수 등 배 구조를 가장 잘 아는 선박직 선원 15명은 전원 생존했다. 침몰하는 세월호에서 승객들의 탈출을 돕던 박지영씨 등 사무직·영업직 직원들은 이들과 달리 미처 대피하지 못해 숨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