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명석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은 19일 저녁 발표한 상황브리핑에서 이날 야간수색계획에 대해 “저인망 4척을 투입하여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시신유실에 대비하고 있고, 야간 조명을 지원하기 위하여 채낚기 9척(여수3척, 남해3척)이 순차적으로 사고현장으로 이동 중”이라며 “17:00~17:20분 3개조 6명을 투입하여 선체 수색중에 있다”고 밝혔다.
여기서 채낚기 어선은 이른바 ‘오징어 배’에 해당한다. 야간수색을 돕기 위해 이젠 오징어배까지 등장시킨 것이다. 전날 야간에 발사했던 조명탄의 밝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마저도 실종자 가족이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종자 수민군의 아버지 최대광씨는 19일 저녁 JTBC와 인터뷰에서 “그 요청도 지켜질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새벽 해경이 선체 내 4층 객실에서 시신 3구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이를 직접 발견한 잠수요원도 민간 다이버였다. 해경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민간잠수 업체와 계약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오징어배 등장. 19일 저녁 SBS 8뉴스에서 캡처. | ||
이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군에서는 투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9일 “통영함에 탑재되어 있는 구조 임무를 발휘하는 데에 필요한 일부 장비, 가령 음파탐지 장비나 수중로봇 장비가 있는데, 이런 등의 장비가 제 성능을 낼 수 있는지, 해군 측에서 확인을 아직 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 확인이 제대로 안 된 상황에서 투입하기에는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현재 구조작전, 구조하는 현장에는 아까 말씀드린 평택함, 청해진함, 다도해함 이 3척이 이미 투입되어 있고, 이 3척에 설치되어 있는 체임버(chamber), 감압 및 회복장치로도 충분히 잠수요원들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이 정도면 가능하겠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그러나 해군은 현재 출동한 구조함들 가운데 500m 수상구조정을 보유한 함도 있으나 이 역시 활용하지 않았다.
국내 최초의 수상구조함 통영함 진수식 장면(2012년 9월 4일).
ⓒ연합뉴스
|
||
모든 구조 과정을 사실상 민간이 이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도대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느냐는 비판이 터져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