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에 따르면 응답자(5,082명)의 하루 평균 미디어(종이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종이잡지, 인터넷) 이용시간은 총 334.3분으로, 2012년의 323.5분보다 10.8분 증가했다. 미디어 이용시간을 2012년과 비교해보면 텔레비전(170.7분→176.9분)과 인터넷(108.6분→116.3분)은 증가한 반면, 종이신문(15.7분→12.0분)은 감소했다.
인터넷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스마트폰을 이용한 이동형 인터넷(41.4분→53.7분)은 증가했고, 데스크탑을 이용한 고정형 인터넷(67.2분→62.6분)은 줄어들었다. 라디오(26.0분→26.8분)와 종이잡지(2.6분→2.3분)는 2012년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다. 2013년 처음 조사한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의 경우 25.3분이었다. 하루에 5시간 30분은 미디어에 노출되고, 이 중 25분은 SNS를 이용하고 1시간가량은 스마트폰을 쓰고 TV는 3시간 시청한다는 의미다.
▲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변화 추이(1993년~2013년). 단위는 원. ⓒ한국언론진흥재단 | ||
지난 1주일간 종이신문 기사를 1건 이상 이용했다는 응답률은 33.8%로 2012년의 40.9%보다 7.1% 하락했다. 하지만 지난 1주일간 종이신문 및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신문을 이용한 ‘결합 열독률’은 76.4%로, 10명 중 7~8명이 어떤 경로로든 신문사의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1년의 76.5%, 2012년의 77.6%와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다. 언론재단 조사분석팀은 이를 두고 “종이신문 열독률은 떨어지고 있으나 신문사가 생산하는 기사에 대한 수요는 여전하다”고 분석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신문기사를 이용했다는 비율은 2011년 19.5%에서 2012년 47.4%, 2013년 55.3%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위는 ‘데스크톱 PC, 노트북 등 고정형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50.7%)이었으며, 종이신문은 33.8%로 3위를 차지했다. 스마트폰을 통한 신문기사 이용은 특히 20~30대 층에서 눈에 띄었다. 19~29세의 85.6%, 30대의 79.2%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신문기사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스마트폰이 보편적으로 보급되며 시간과 공간에 자유로운 뉴스소비가 전 세대로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과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 단위는 분.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은 인터넷 이용시간과 중첩되므로 비율 산출에서 제외. ⓒ한국언론진흥재단 | ||
이번 조사는 한국리서치가 대행해 전국 만 19세 이상 시민 5082명을 대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대면면접조사를 통해 진행했다. 기간은 2013년 9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두 달 간이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4%포인트다. 표집방법은 17개 광역시도별 주민등록인구 현황에 따라 제곱근 비례배분 후 다단계 층화집락표본추출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