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가 박근혜정부 취임 1년을 맞아 진행되는 2월 25일 국민파업에 언론인이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언론노조는 17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YTN 해직 기자들은 해직된 지 2,000일이 다 돼 가는데도 여전히 일터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공영방송 MBC를 망가뜨린 김재철의 잔재들은 석고대죄하기는커녕 후안무치하게도 차기 MBC 사장이 되겠다고 나섰다. 정권 비판적인 프로그램이나 매체에 대해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검찰이 앞다퉈 징계, 기소를 남발하고 있다”며 현 상황을 우려했다.

언론노조는 정홍원 국무총리가 12일 국회 대정부 질문 자리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은 국무회의에서 논의할 문제가 아니다”, “해직언론인 문제는 노사가 자율적으로 해결할 사안”이라고 발언한 데 대해 “언론 정상화에 대한 정권의 의지가 전혀 없음을 다시 한 번 보여준 셈”이라고 비판하며 “공영방송의 낙하산 사장을 막기 위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은 다름 아닌 박근혜 대통령의 언론 공약 1호였다. 박근혜 정권의 언론 공약 파기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 2월 17일 언론노조의 기자회견 모습. ⓒ언론노보 이기범 기자
 

   
▲ 기자회견에서 발언 중인 강성남 언론노조위원장. ⓒ언론노보 이기범 기자
 
언론노조는 “국회 방송공정성 특위에서 최근 해직언론인의 복직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여야가 공동으로 채택하고 서울남부지법이 MBC 해직언론인의 해고가 무효라는 판결을 내는 등 사법부와 입법부가 모두 해직언론인의 복직을 요구하고 있는데 박근혜 정권만 이를 외면하고 있다”며 “언론노동자들이 2·25 국민파업에 동참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언론인들을 향해 “2월 25일 국민파업에 최대한 동참해 박근혜 정권 1년에 대한 분명한 심판 의지를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2월 25일 파업을 기획한 국민파업위원회는 △대선 개입 진상 규명, 특검도입 △시간제 일자리 확산 중단 △비윤리적 경영 노조파괴 삼성 규탄 △의료 민영화 저지, 진주 의료원 재개원 △밀양 송전탑 공사 중단 △반값등록금 공약 이행 △언론공정성 강화, 수신료 인상 저지 △전교조 설립취소 철회 △쌍용차 정리해고 철회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날 국민파업 현장에는 박근혜정부 들어 가장 많은 언론노조 조합원들이 모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