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은 18일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과 함께 기자회견을 통해 ‘언론정상화를 위한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를 꾸릴 것을 제안했다. 이들은 22일 ‘언론공대위 출범 결의대회’를 열고 공대위의 본격적인 활동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이들이 이명박 정부 때 몇 차례 꾸려진 적 있는 공대위를 다시 열겠다는 것은 박근혜 정부의 언론정책이 이명박 정부의 장악 형태를 계승하면서도 더욱 위험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또한 이는 그동안 언론정상화를 위한 언론노조 등의 대응방식의 수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19일 미디어오늘과의 전화인터뷰에서 공대위를 제안한 이유에 대해 “박근혜 정부가 (이명박 정부 때의) 비정상적 언론 장악을 유지해 나가면서 언론정상화 조치를 취할 생각이 전혀 없다는 판단 때문”이라며 “이제 협상이나 요구보다는 강력한 투쟁을 통해 언론을 정상화 시키겠다는 의지”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기존 언론노조 만의 한정된 전선보다는 시민사회와 함께 하는 확대된 전선으로 접근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위원장에 따르면 이번 공대위는 모든 시민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언론관련 시민단체로 한정할 예정이다.

강 위원장은 공대위의 목표를 “이명박 정부 때 망가진 언론의 정상화”라며 이를 위한 세부 목표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제작자율성 보장, 해직기자 복직”으로 꼽았다. 강 위원장은 또한 “종편의 폐해에도 종편에 대한 정권의 무한사랑과 특혜가 지속되고 있고 종편 재승인 과정에서 이것이 여실히 드러날 것”이라며 “이를 감시하고 밝혀내고, 자격 없는 종편은 퇴출시키는 것도 싸움의 한 축”이라고 말했다.

   
▲ 18일 오전 11시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언론정상화를 위한 시민사회 공대위’ 제안 기자회견에 모인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조윤호 기자
 
언론노조 등은 이를 위한 방식으로 이달 말 종료될 국회 방송공정성 특별위원회의 성과 도출을 압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여대야소 국면에서 새누리당의 의지가 없는 한 방송공정성 특위의 성과를 내기가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회에 대한 기대를 접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강 위원장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과 제작 자율성 보장은 특위가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때문에 기대할 것이 없다고 버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이 대국민 약속을 해놓고 지킬 가능성이 없으니 놔두자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더 야단치고 감시하고 추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의지가 없고 민주당은 산재되어 있는 난제 속에서 극한의 무능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가만있을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일각에서는 손석희 사장 투입 이후 공영방송보다 신뢰를 얻고 있는 jTBC를 예로 들며 ‘공영방송의 생명은 이미 다했다’고 주장하지만, 이에 대해서도 강 위원장은 “공영방송은 속성상 정권에 휘둘릴 가능성이 많지만 이를 막아내면 시민을 위해 일할 수 있다”며 “반면 jTBC는 그 속성상 언제든 자본, 특히 삼성이라는 기득권 중심의 방송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언론 생산자나 소비자, 시민의 입장에서 보면 가장 유용한 수단인 공영방송을 지키고 만들어내야 한다”며 “누구든 공정언론을 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그럴듯하지만 소유구조의 습성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 사진=언론노보 이기범 기자
 
강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의 언론정책과 이명박 정부의 그것과의 차이를 묻는 질문에 “종편 출범과정, 미디어렙 문제 등 이명박 정권 때 언론장악은 대단히 폭력적이면서 천박한 자본논리로 방송이나 미디어 환경을 재편하려 했던 반면,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은 그들의 구시대적이고 전제주의적인 요소가 많은 국가주의 이념을 확산시키고 홍보하는 역할로 생각하는 것 같다”며 “후자의 방향성이 더 무서운 것”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언론인 스스로 공정보도의 원칙을 훼손하는데 대해서는 “그들을 ‘좀비 저널리스트’, ‘기생충 저널리스트’라 하고 싶다”며 “영혼이 없이 일하거나 아니면 권력에 기생하려는 언론인이 공영방송을 중심으로 많아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들이 외향적으로 성공하는 듯한 모습으로 전체 언론인들의 명예에 먹칠을 하고 있다”며 “이들은 반드시 척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