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첫 번째 정규 앨범 [Produce Unfixed Vol.1]을 발표한 밴드 위댄스는 사실 이 앨범 이전에도 벌써 10장의 CD와 카세트 테잎에 나누어 담은 [언픽스드(Unfixed)] 시리즈를 꾸준히 발표한 바 있다. 음반을 구입한 이들은 데모라고 생각했지만 위댄스 본인들은 정규 앨범이라고 생각했다 하니 이 앨범을 11번째 음반이라고 불러야 할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 앨범은 그동안 위댄스의 음악을 공연장이나 몇몇 인터넷 사이트에서밖에 만날 수 없었던 이들에게 좀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위댄스 앨범 표지 | ||
이 앨범에 수록된 곡들은 이들이 이미 발표했던 곡들을 다시 편곡하고 다시 연주한 버전이다. 아홉 곡의 노래를 담은 앨범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위댄스 음악의 확실한 차이와 개성이다. 이들의 음악은 보통 사람들의 미감에 익숙한 사운드와는 많이 다른 음악이다. 일렉트로닉이라고 해도 좋고, 록이라고 해도 좋을 음악을 끌고 가는 것은 보컬과 비트, 그리고 거친 기타 연주와 노이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위보의 보컬은 훈련되지 않은 목소리이다. 어눌하게 가사를 또박또박 발음하면서도 쌩소리를 질러대는 그녀의 목소리는 포크의 질감과 펑크의 질감을 함께 지니고 있다. 그래서 자연스럽고 진솔하면서도 키치적이고 위악적이며 코믹한 질감까지 함께 만들어낸다. 흡사 삐삐밴드의 이윤정과도 흡사한 느낌이다.
그리고 위기가 연주하는 일렉트릭 기타는 일관되지 않는, 계속 좌충우돌하는 방식으로 보컬과의 부딪치고 곡의 흐름과 부딪치며 음악을 끌고 간다. 대개의 록 기타가 리프와 멜로디를 중심으로 짜임새 있게 구현되는데 반해 위기는 그냥 자신이 연주하고 싶은 테마를 그 때 그 때 마음대로 연주하는 듯한 자유분방함과 노이즈의 사용으로 곡의 테마와 사운드 스케이프를 확장하고 균일하지 않은 혼돈 속으로 듣는 이들을 이끈다. 보컬과 일렉트로닉 기타 자체에 기본적으로 스며 있는 공간감에 이 둘의 사운드가 충돌하면서 더 크게 확대되는 공간감과 이질감이 위댄스 음악의 개성을 만든다.
위댄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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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운 것은 이렇게 통일되지 않은 사운드가 산발처럼 풀어 헤치면서도 묘하게 하나의 곡 속에 함께 담겨지면서 억세고, 자유롭고, 키치적이고, 간절하고, 경쾌한 사운드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이들의 앨범 부클릿 아트웍처럼 대충 휙휙 그려놓은 것 같은 그림임에도 의도적인 투박함과 백치미가 엄연히 존재하듯 이들의 음악에서도 거칠고 투박한 매력과 개성적인 재미를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사운드의 혼돈과 모호함은 노랫말의 일관되지 않고 분명하지 않은 서사와도 일맥상통하며 겹쳐진다. 흡사 열정은 넘치지만 자신의 열정을 쏟아부을 곳을 찾지 못한 세대의 자화상 같은 느낌도 감지되는 음악이고, 간절함과 무의미함을 동시에 재현함으로써 권태로움과 코믹함과 뜨거움을 함께 느끼게 되는 양면적이고 복잡한 음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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