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이 1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언론에서 거론돼온 국정원 협조자가 파악됐다”며 “국정원에 거액으로 매수됐다”고 주장했다.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이날 의원단‧최고위원 연석회의 직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원은 그를 거액으로 매수해서 최소 수개월에서 최대 수년간 진보당을 사찰하도록 했다”며 “댓글 조작, 대선불법개입도 모자라 프락치 공작, 정당 사찰에 대해서 국정원은 해명하고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협조자의 신원에 대해 “수원에서 활동하는 당원”이라고 밝힌 뒤 “본인 자백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저희가 확인한 사실이다. 소재 파악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통진당이 지목한 협조자가 돈으로 매수당했다는 근거를 묻는 질문에 “5월 12일 모임에 참석했다”고 밝힌 뒤 “구체적 신원은 국정원에 확인하라”고 덧붙였다.

   
▲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
ⓒ연합뉴스
 
이 의원은 “국정원이 통합진보당을 내란음모죄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번 사건의 본질은 국정원의 연이은 헌정유린 사건이며 정당사찰 사건이다”라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이 국정원 협조자가 내부에 있었다고 밝히면서 언론에 공개된 RO모임 녹취록 내용 또한 상당부분 사실에 바탕을 두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대해 국정원 대변인은 “모든 수사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며 “터무니없는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