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민주당은 ‘국가정보원 댓글의혹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기간 연장에 합의했다. 아울러 2차례로 예정된 증인신문도 3차례로 늘렸다. 하지만 핵심 쟁점인 증인 채택문제에 대해서는 합의하지 못했다. 이들은 7일 오후 회의를 열어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을 결정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국정원 국조특위 권성동 간사와 민주당 정청래 간사는 6일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사항을 공개했다. 우선 15일로 예정된 국조특위 결과보고서 채택은 23일로 미루고 14일과 19일, 21일 등 세 차례에 걸쳐 증인신문을 하기로 했다. 23일에는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우선 이번 합의는 국정조사 기간 연장에 양 당이 합의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는 국정원 국조특위 차원이 아닌 이미 5일 새누리당 윤상현, 민주당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 간 합의에서 어느 정도 의견이 접근된 사안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증인채택이다. 민주당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출석담보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권영세 주중대사에 대한 증인채택도 주장해왔다. 이중 원세훈 전 원장과 김용판 전 청장의 경우 새누리당이 동행명령장을 발부하는데 합의하는 수준으로 물러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증인에 대해서는 14일 증인신문에서 다루어질 예정이다.

하지만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는 다르다. 새누리당은 이 두 사람은 국정원 댓글사건과 직접적 연관이 없다며 두 사람의 증인채택을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래 이번 국정조사에서 새누리당의 전략이었던 ‘여직원 감금사태’ 부각을 위해 진선미·김현 의원을 증인으로 부르자 주장했던 것도 포기할 만큼 김무성·권영세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야권은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가 경찰의 국정원 댓글 수사결과 왜곡 발표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보고 있다. 따라서 특위 위원들을 중심으로 민주당 내부에서는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를 증인채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왼쪽)과 민주당 정청래 의원
ⓒCBS노컷뉴스
 
하지만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5일 오후 열린 마라톤 의원총회에서도 이 문제를 놓고 격론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나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의 증인 채택을) 새누리당에 강하게 주장하라는 의원들의 요구가 많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민주당은 이날 의총을 통해 이 문제를 지도부에 위임키로 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6일 의원단-지역위원장 연석회의에서 “6일 국정조사 기간 연장과 소위 ‘원판김세’로 말해지는 핵심증인의 채택 등을 놓고 최종적인 여야 협상이 있다”며 “민주당은 국회의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위해서 끝까지 인내하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해 김무성·권영세 증인채택을 계속 주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원판김세’에 대해서는 민주당 내부에서도 더 논의를 해봐야 할 것”이라며 “김무성·권영세를 불러야 한다는 주장과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주장은 있지만 우선 민주당 특위 차원에서는 (김무성·권영세)출석을 계속 주장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배재정 민주당 대변인 “국조특위에서 연장된 기간이 있으니 시간을 갖고 김무성 의원·권영세 대사의 증인출석을 강하게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김무성·권영세의 증인채택이 절대적 조건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그 부분은 아직 시간이 있다”며 “우리는 두 증인이 꼭 나와야 한다는 입장에서 변함없다”고 말했다.

국조특위 위원인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몸통 의혹을 받고 있는 김무성·권영세에 대한 증인 채택 제외는 헌정유린사건의 본질을 덮어 도둑맞은 민주주의를 영영 되찾지 못하게 만들 것”이라며 “국정원과 박근혜 캠프의 정치공작 커넥션을 묻어버리기 위한 새누리당 정략에 민주당이 갈팡질팡 끌려다니고 있다는 국민들의 성난 목소리를 잘 새겨들어야 할 것”이라고 민주당을 향해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