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캠프에 참여했던 학생 5명이 실종되는 참사가 벌어졌습니다. 실종된 학생들은 지난 17일부터 충남 공주시 공주사대부고 학생들입니다. 공주사대부고 학생들은 인솔교사들과 함께 여름방학을 앞두고 사설 해병대 리더십교육센터(태안군 안면읍 창기리에 위치), 일명 해병대 캠프에 참여해 극기교육을 받았다고 합니다. 18일 오후에는 해상침투 훈련을 받았는데, 그 과정에서 5명의 학생들이 바다에 휩쓸리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인터넷 게시판과 SNS에는 실종된 학생들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하는 글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실종된 5명이 모두 시신으로 발견되면서 학생들의 죽음을 애도하는 글도 계속 올라오네요. 누리꾼들은 애도에 그치지 않고 해병대 캠프 측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안전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학생들이 사고를 당한 지점은 10년 전에도 중학생 한 명이 물살에 휩쓸려 사망했을 정도로 위험한 곳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캠프 측은 학생들에게 구명조끼도 입히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고가 벌어졌는데도 교관들이 구조에 안 나서고 호루라기만 불었다” “훈련 현장에 인솔 교사도 없었다” “인근 주민들이 사고 전날 캠프 측에 바다 상황이 안 좋다고 말했는데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 등의 증언이 나오면서 비난은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 19일 오후 3시 경 국방부가 공식 페이스북에 올린 해병대 사진에 해병대 캠프 실종사고 문제를 언급하는 댓글들이 여러 개 달렸다.
 
이에 해병대는 해병대 캠프라는 명칭을 상표로 등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추광호 해병대사령부 공보과장은 19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해병대 캠프의 상표등록 등을 포함해 법적 제재수단이 있는지 법률 검토를 거친 후에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전국에는 수백 개의 해병대 캠프가 있는데, 이 해병대 캠프들은 대부분 해병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민간기관이 운영하는 시설입니다. 사고가 발생한 해병대 캠프 역시 마찬가지였는데, 이에 대해 사설 해병대 캠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는 절차가 없어 엉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그러자 해병대가 ‘해병대 캠프’를 상표로 등록해 사설 해병대 캠프들이 해병대 캠프라는 용어를 쓸 수 없도록 만들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에 대해 SNS에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박원석 진보정의당 의원은 트위터에 “다섯 명의 젊은 생명을 차가운 바다 속에 잃은 판국에 애도를 표하고 책임을 통감하기는커녕 오리지널 차별화에나 신경 쓰다니 정말 제정신이 아닌 모양”이라는 글을 남겼네요. 한 누리꾼은 갑을관계 문제 되니 갑을 용어 없앤 것과 뭐가 다르냐고 비판했습니다.

   
 
 
해병대 캠프 같은 식의 극기 훈련 프로그램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도 많이 나왔습니다. 영화감독 이송희일씨는 “정말 사설 해병대 캠프와 무면허 교관들의 문제인가? 사설 아닌 캠프, 자격증 갖춘 교관이면 문제가 안 된다는 뜻인가”라며 “대체 아이들이 왜 그딴 폭력적인 병영 체험을 해야 되는지에 대한 질문이 언론에 송두리째 빠져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소설가 공지영씨도 “말도 안 되는 명령에 복종하는 걸 극기라 칭하는 언어의 왜곡에 분노한다. 이 사회에 만연한 군국주의적, 군사적 문화가 어린 생명들을 무의미하게 살해했다”고 말했네요. 김수민 구미시의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남겨 “청소년 병영 체험 캠프는 법으로 금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