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역사문제에 대해 철저한 원칙을 강조한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지난 5월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의 위안부 망언에 박 대통령이 대응하지 않은 데 이어, 지난 12일 박 대통령이 위안부 할머니들과의 만남을 사실상 ‘거절’했다는 내용이 알려져 누리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지난 5월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은 일본군 위안부 제도에 대해 "그 정도로 총탄이 오가는 상황에서 정신적으로 신경이 곤두서 있는 강자 집단에 위안부 제도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일"이라고 주장해 국제적인 파문을 일으켰다.

샌프란시스코 시 당국은 하시모토 시장의 면담 거부를 통보했고 5명의 노벨 평화상 수상자도 “하시모토의 끔찍한 발언에 대해 가장 강력한 언어로 비판한다”고 밝혔다. 일본 내에서도 오사카 시의회가 ‘정치적 책임을 자각한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문책결의안을 공동 발의하는 등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연합뉴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이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는 지난 5월 30일 박근혜 대통령과 한국정부에 보낸 공개질의서에서 일본의 망언과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정부의 공식 입장과 구체적인 대응 계획을 요구했다.

안선미 정대협 팀장은 14일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공개질의서에 답변을 받긴 했지만 원론적인 답변이었다”며 “회의나 이런 것을 계속 개최하고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는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정대협이 받은 공개질의서 답변 이외에 정부는 공식 입장이나 계획 등을 발표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 12일 박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의 만남을 사실상 ‘거절’했다고 알려져 누리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12일 <평화뉴스>는 박 대통령이 위안부 할머니들의 만남을 사실상 ‘거절’ 했다고 보도했다.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 달 21일 ‘나눔의 집’을 방문했을 때 나눔의 집은 조 장관에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청와대 초청’을 건의한 바 있다.

기사를 접한 누리꾼들은 “댓글여직원 불쌍하다며 인권 운운하더니,평생 고통속에 살아온 할머니의 인권은 보이지않는가”(@__ho***), “비가 구슬프게 내립니다... 할머님들께 죄송합니다...”(@wow***) 등의 반응을 보였다.

   
 
 

여성가족부는 13일 해명자료를 발표해 “이 사안은 여성가족부 차원에서 현재 검토중으로 청와대에 아직 보고한 적이 없다”며 “시기 등에 대해 검토중이다 라고 한 말이 와전되어 위안부 할머니 초청을 거절한 것으로 잘못 전달됐다”고 해명했다.

이에 안 팀장은 “검토중이라는 말에 대해 정확한 사실관계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 만나고 안 만나고를 떠나서 새롭게 출범 후 아무런 노력도 보이지 않는 것이 문제”라며 “일회적인 만남 보다 피해자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가족부의 ‘박근혜 대통령, 위안부 할머니 만남 요청 ‘거절’ 은 사실 아니다!‘라는 해명자료가 여성가족부의 공식 트위터 외에도 환경부, 교육부, 산업통상지원부, 방송통신위원회, 소방방재청 트위터를 통해 유포되면서 지나친 홍보라는 비판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