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용지값 인상을 놓고 신문업계와 제지업계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신문협회 등의 요청으로 정부가 이 문제에 개입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관련기사 3면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한솔제지, 세풍제지 등 제지 회사들은 이달 말과 9월초 사이에 11~14% 수준의 용지값 추가 인상 방침을 각 신문사에 통보했다. 제지업계의 용지값 인상은 올해 들어서만 세 번째 단행되는 것으로 최근 9개월 사이 40% 가까이 인상되는 셈이 됐다.

이에 따라 그동안 용지값 급등으로 제작비 압박을 받고있는 신문업계는 신문협회(회장 최종률·경향신문 부회장)를 중심으로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신문협회는 제지업계가 추가인상을 통보한 직후인 지난 17일, 이사회를 열고 재정경제원과 공보처 등 유관부처에 용지값 억제를 적극 건의키로 의견을 모았다.

신문협회는 재경원에 ‘물가안정 차원에서 용지값 억제방안을 모색해 달라’는 요지의 건의서를 전달했고 최회장 등 회장단이 22일 오인환 공보처 장관과 만나 역시 비슷한 내용의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신문협회의 이같은 건의와 관련 재경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9일 제지업계측에 수입펄프의 가격동향과 주요제지업체의 수지내역 등에 대한 실사에 들어갔다. 특히 공정거래위는 용지값 인상 과정에서 제지업계간의 담합행위 등이 있었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신문업계의 이같은 움직임과 관련, 제지업계측은 “최근의 용지값 폭등은 신문사들의 증면 경쟁으로 용지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데서 크게 기인한다”면서 “제지업계에 책임을 떠넘기는 식은 안될 일”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제지업계는 지난달 1월 대비 외국산 고지값이 3백46%, 펄프값은 2배15% 각각 인상돼 용지값이 50% 이상 인상돼야 할 형편이라고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