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은 폐업에 최종 청산까지 완료됐지만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 6일 오후 보건복지부 앞에서 열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결의대회에서는 진주의료원 노조가 고용 세습을 했다는 새누리당과 보수 언론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중동 등 보수 언론은 진주의료원 노조가 단체 협약에 조합원 자녀를 우선채용하기로 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연일 공격을 퍼부은 바 있다.

그러나 조영호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단체협약서에 나온 이 조항이 시대와 동떨어진 것을 잘 안다”면서 “그러나 환자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진주의료원을 발전시켰던 조합원 자녀들에게 가산점을 준다는 내용이 왜곡돼 조합원 자녀가 우선채용 된 것처럼 매도됐다”고 주장했다.

조 부위원장은 “아버지의 혜택을 받아서 대통령에 당선된 자가 박근혜 대통령”이라면서 “아버지가 대통령이 아니었다면 박근혜 대통령이 탄생할 수 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공공의료정상화를 위해 보건복지부 앞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노동단체와 시민단체 참가자 150여명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아인 기자 banhoo@
 
이날 열린 결의대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시민단체 150여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진주의료원의 정상화는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아니라 보건복지부와 대통령에게 달렸다고 성토했다. 박석운 범국민대책위 상임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에겐 공공의료 정상화에 대해 책임과 의무가 있다”면서 “진주의료원 폐업을 방치하는 건 부작의에 의한 공범행위”라고 규탄했다.

양성윤 민주노총 비대위원장도 “박 대통령은 ‘경남도민의 판단에 맡기겠다’고 말했는데, 정작 경남도민 70% 이상이 진주의료원을 놔둬야 한다고 말했는데도 가만히 있다”고 지적했다. 양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제는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3일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이 공개한 진주의료원 단체협약에 따르면 진주의료원은 정년 퇴직자나 업무상 또는 업무의 상병을 얻거나 상해를 얻어 불가피하게 퇴직하는 자의 요구가 있으면 피부양가족을 우선 채용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이 의원은 이를 두고 “공공의료기관의 일자리를 노조원들이 사유화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보건의료노조는 “해당 단협 조항이 이미 사문화됐으며, 산업재해 보상이 열악하던 시절에 생계가 어려운 배우자 등을 우선 고용하던 관례가 단협에 반영된 것이지만 최근 들어 실제 적용된 적은 거의 없다”고 반박한 바 있다. 상당수 언론이 이 의원의 주장을 인용해 ‘고용 세습’으로 매도하고 거센 비판을 쏟아냈지만 고용 세습 사례는 단 한 건도 밝혀내지 못했다.

   
이날 열린 결의대회에서는 '진주의료원 정상화! 공공의료 강화!' 소원등 만들기 행사가 진행됐다.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진주의료원은 노조 해방구였다”면서 “누적부채 279억은 공공의료가 아니라 노조의 기득권 유지에 들어간 돈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한 바 있다. “강성 노조의 초법적 특권 유지” 운운하며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다. 그러나 진주의료원 적자의 원인은 낮은 의료 수가와 공공 의료기관의 속성 등 구조적인 문제이지 노조의 탓이 아니라는 지적도 많다. 의사협회까지 나서서 “5년째 임금을 동결하고 간호사 평균임금이 타 지방의료원의 80% 수준이며 8개월간 급여를 받지 못한 노조에 적자경영의 책임을 떠넘겼다”고 비판했을 정도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진주의료원 장상화!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소원등 만들기 행사가 진행됐다. 또 결의대회가 끝나고 참석자들은 6시 시청광장에서 열리는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까지 함께 이동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