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L 대화록 공개로 역풍을 맞은 여권. 이런 와중에 조선일보가 칼럼에서 “2007년 노무현·김정일 남북 정상회담은 애당초 해선 안 될 회담”이었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 비난에 나섰다. 왜일까.   
 
여야가 국가기록원에 보관중인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부분 열람·공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10가지 키워드를 정했다. ‘남북정상회담’ ‘NLL’ ‘북방한계선’ ‘서해평화지대’ ‘공동어로수역’ ‘북핵’ ‘주한미군’ ‘포기’ 등이다. 
 
내년 최저임금이 시간당 5210원으로 결정됐다. 올해 4860원보다 350원 올랐지만 일본의 절반 수준이다. 노동계는 5790원, 경영계는 4910원 인상을 주장한 바 있다.  
 
다음은 6일자 전국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장맛비에 경부고속도 산사태(사진기사)>
국민일보 <경부고속도로 덮친 산사태(사진기사)>
동아일보
서울신문 <96개 지역공약사업 전면 재검토>
세계일보 <경부고속도로 산사태(사진기사)>
조선일보 <大選 공약 중 신규사업 96개 사업성 再평가>
중앙일보 <연세대 524억, 한양대 177억 등록금으로 교직원연금 냈다>
한겨레 <팜티호아 할머니의 마지막 선물>
한국일보 <오늘 개성공단 실무회담 6者회담 재개 물꼬 트나>
 
조선일보의 노무현 ‘때리기’, 왜?
 
조중동은 최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에 ‘NLL 포기발언’이 있다고 연일 ‘때렸다.’ 하지만 그와 같은 표현은 발견되지 않았고, 한국갤럽조사에서도 응답자 53%가  ‘NLL 포기가 아니다’라고 했고, 45%가 ‘대화록 공개는 잘못된 일’이라고 답했다. 여론 역풍을 제대로 맞은 셈이다.
 
예상치 못한 역풍에 조중동이 연일 수습에 나서고 있는데, 주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흠집내기’에 힘을 집중하고 있다. 자신들이 주도하려 했던 여론이 다른 방향으로 가버리자 괜한 곳에 ‘화풀이’하는 셈이다.  
 
   
▲ 조선일보 6일자 칼럼
 
조선일보 강천석 주필은 <하지 말았어야 할 南北 정상회담 흉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을 비난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2007년 노무현·김정일 남북 정상회담은 애당초 해선 안 될 회담이었다. 정상회담의 모든 상식을 걷어차버린 비정상적 회담이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정상적 대통령이라면 다음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훼방하는 일을 당연히 자제했을 것”이라며 “대통령이 정치적 사익(私益)을 국익으로 포장해 자신의 정치적 흔적을 남기려는 욕심은 나라를 위태롭게 할 뿐”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그런 대통령은 국민의 눈길이 닿지 않은 곳에서 회담이 열리기도 전에 상대에게 무릎을 꿇는다”에 이어 “남북 정상회담 사진을 다시 들여다보면 당시의 국정원장과 통일부장관 사이에 앉은 노무현 대통령이 썩은 동아줄을 타는 사람처럼 위태위태해 보인다”와 같은 원색적인 표현을 쓰기도 했다. 
 
중앙일보, 노 전 대통령에게 ‘비굴’ ‘약장수처럼’ 
 
강도는 조선일보보다 약하지만 중앙일보 역시 ‘시선돌리기’에 나섰다. 김진국 논설위원은 칼럼 <노무현의 장사꾼 화법>에서 대화록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은 물건을 하나라도 더 팔겠다고 악착같이 매달렸다. 비굴해 보이기까지 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선심이라도 쓰듯 콧대를 높였다…그러나 내 느낌은 그 정도다. ‘반역’의 냄새는 맡을 수 없다”고 했다.  
 
   
▲ 중앙일보 6일자 칼럼
 
이어 “노 대통령은 NLL을 폄훼하는 말을 늘어놓았다. 그렇지만 평화수역 설치에 동의를 받아내기 위해 약장수처럼 ‘상인적 표현’을 쏟아냈다는 것이 더 진실에 가깝다”라며 “마침 워싱턴 출장 중에 인터넷에서 공개된 대화록을 읽으며 큰 길 한가운데서 발가벗겨진 듯한 수치심을 느꼈다”고 했다. 
 
또한 “이미 고인이 된 사람의 발언을 놓고 콩이야 팥이야 하고 있으니 기가 막힌 노릇이다. 여야가 모두 NLL을 엄중하게 지키겠다고 다짐한 마당에 당시 발언을 까발리는 게 무슨 도움이 되고, 무엇이 달라지는가”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대화록에 ‘NLL포기’ 발언은 없었다고 하면서도 슬쩍 ‘폄훼했다’고 했다. 또한 칼럼에는 ‘비굴해 보인다’ , ‘약장수 같다’ 등 노 전 대통령을 깎아내리는 수사가 적지 않다. 
 
여야, 대화록 일부만 열람하고 공개한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부분 열람·제한 공개’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5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자료 제출과 관련해 국가기록원에 자료를 검색할 10개 내외의 키워드(핵심 단어)를 제시했다.
 
   
▲ 국민일보 6일자 4면 기사
 
양당은 노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간 서해 북방한계선(NLL) 관련 대화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자료 제출을 요구한 취지에 맞게 ‘남북정상회담’ ‘NLL’ ‘북방한계선’ ‘서해평화지대’ ‘공동어로수역’ ‘북핵’ ‘주한미군’ ‘포기’ 등 10개 내외 키워드를 선정해 국가기록원에 보냈다. 
 
이에 따라 국가기록원은 남북정상회담이 결정된 2007년 8월 8일부터 노 전 대통령 임기가 만료된 2008년 2월 24일까지의 대통령기록물 가운데 키워드가 포함된 자료를 검색하게 된다. 특히 자료를 만든 기관이 청와대·국가정보원·통일부 등으로 구분돼 있어 국정원이 이미 공개한 대화록이 왜곡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일보가 4면 기사 <여야 '盧-金 대화록' 검색 키워드 10개 내외 제시>가 전했다.
 
내년 최저임금, 일본의 절반
 
내년에 적용되는 최저임금이 시간당 5210원으로 결정됐다. 올해 4860원보다 350원(7.2%) 올랐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과 견줘 여전히 하위권이다.
 
   
▲ 경향신문 6일자 2면 기
 
경향신문은 2면 기사 <내년 시간당 최저임금 5210원>에서 “5210원을 달러로 환산하면 4.56달러로 OECD 국가들 중 하위 3분의 1 수준”이라며 “2011년 기준 일본 최저임금(9.16달러)의 절반 수준이며 미국(7.25달러), 영국(9.57달러), 프랑스(12.55달러)뿐 아니라 심각한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그리스(5.79달러)에도 크게 못 미친다. 2011년 이후 각국의 최저임금 인상폭을 감안하면 격차는 더 벌어질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기업들은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중소·영세기업의 어려움은 외면한 채 노동계의 대규모 장외집회 등 일방적인 주장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은 공익위원의 무책임한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30인 미만 영세기업의 추가 인건비 부담액은 1조6000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중앙회도 “임금지불 주체인 영세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의 현실을 모르는 처사라 매우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회전 물체에 당했다? 현대중공업, 산재 은폐했나
 
현대중공업이 산재를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경향신문이 6면 기사 <"현대중 하청작업 중 난 사고, 집에서 다쳤다고 해달라 요구">에서 전했다. 
 
   
▲ 경향신문 6일자 6면 기사
 
지난 3월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직원 ㄱ씨(43)는 작업 중 연삭기(숫돌을 회전시켜 공작물을 깎는 기계)에 손목 인대가 끊어지는 사고를 당했지만 진료 기록을 보고 깜짝 놀랐다. 사고를 당한 장소와 경위는 한 줄도 없고 ‘회전 물체에 가격을 당했다’는 애매한 표현으로 적혀 있었기 때문이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와 은수미·장하나 민주당 의원 등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3월12일부터 22일까지 산재 은폐 실태를 조사한 결과 106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실태조사 결과 집에서 다쳤다고 강요하고, 병원에서 진료 기록을 작성할 때 사고 발생 장소를 허위로 적거나 아예 누락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 사고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중에도 출근한 것처럼 서류를 조작한 사례도 적발됐다. 
 
노조는 원청인 현대중공업 관리자들이 산재 보고를 피하기 위해 3회 이상 산재가 발생한 하청업체와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등 압박을 가하는 것이 은폐의 근본적 이유라고 주장했다. 
 
“김무성 의원 문자메시지 어떻게 찍었냐고요?”
 
최근 ‘대선 전 대화록 사전 입수’ 의혹을 받고 있는 김무성 의원은 한 통의 문자 메시지로 입길에 올랐다. 지난해 대선 당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입수해 선거에 활용했다”는 자기 발언의 발설자 색출 ‘보고 문자’와, 발설자로 지목된 김재원 의원의 ‘형님, 맹세코 저는 아닙니다’ 내용의 문자였다. 이를 단독보도한 한겨레 이정우 선임기자가 2면 기사 <김무성 의원 문자메시지 어떻게 찍었냐고요?>에서 취재 경위를 전했다. 
 
   
▲ 한겨레 6일자 2면 기사
 
“…‘매의 눈’을 가진 사진기자들이 아무리 첨단 디지털카메라로 무장했더라도 예측하지 못한 것을 찍어내긴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김무성 의원 촬영은, 휴대전화를 만지작거리며 돋보기안경을 썼다 벗었다 하는 걸 보고 뭔가 중요한 메시지를 받았구나 하는 짐작이 가능했기에 이뤄질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바로 뒤편 방청석으로 이동해 망원렌즈로 지켜보다 문제의 메시지를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자는 “나라 밖 언론에선 잘 등장하지 않는 정치인의 휴대전화 메시지 내용이 우리 언론에 이따금 등장하는 원인은 국회 본회의장 구조와도 관련이 있다”고 했다. 
 
국회 본회의장 의석은 방청석과 기자석을 등지고 앉고 또 초선 의원은 앞줄에, 다선일수록 뒤에 앉습니다. 지도부는 맨 뒷줄에 앉는다는 것이다. 이 기자는 “사진기자들이 진치고 있는 3~4m 높이의 방청석 바로 아래 여야 지도부를 비롯해 뉴스의 중심에 선 인물들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모니터가 늘어서 있는 형국”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