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위기로까지 치달았던 문화일보 사태는 11일 사측이 ‘사실상의 인사철회’를 약속함으로써 한 달만에 정상화됐다.

유인근 사장은 11일 저녁 사장실에서 가진 정하종 노조위원장과의 단독교섭에서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됐던 노조 발기인 및 집행부에 대한 기자직 박탈 및 지방주재기자 발령을 사실상 유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측은 특히 인사시행 과정에 무리가 있었음을 시인하면서 그 원인을 분석해 “포괄적인 해결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사는 이날 ‘문화일보 발전을 위한 노사공동선언’ 형식의 합의문을 채택했다. 이 합의문에서 사측은 “이번 사태의 원인과 책임을 철저히 분석,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책임지는 제반조치를 강구한다”고 밝혀 ‘화합 차원의 인사조치’를 시사했다.

사태를 파국으로 몰고 간 일부 간부들에 대한 문책도 뒤따를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규행 회장, 유인근 사장 등 최고 경영진은 그간 간부회의 등 공사석에서 “이번 인사조치에 왜곡된 정보가 개입했으며 무리가 있었다”고 발언, 사실상 인사에 문제가 있었음을 시인했으며 이번 합의문에서도 공개적으로 ‘책임문제’를 거론했기 때문이다.

그간 노조의 단체교섭 요구를 일체 거부하는 등 강경 자세로 일관하던 사측의 극적인 태도변화에는 △노조의 파업예고 △부정적인 사회여론 △현대그룹의 조기수습 방침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그룹의 경우 이번 인사조치가 현대그룹의 전근대적인 노조탄압 및 언론사에 대한 부당한 개입으로 비춰지고 이에 따라 사회여론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나자 서둘러 조기수습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노조는 앞으로 있을 단체교섭에서 이번 인사문제와 관련한 후속조치를 마련키로 했다.

또 이에 앞서 국제언론인연맹(IFJ)은 지난 7일 문화일보의 실질적 사주인 정동준 의원과 진념 노동부 장관에게 문화일보의 노조탄압에 항의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