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캐스트 시절에는 네이버 프론트 페이지 방문자의 68%가 뉴스를 클릭했는데 뉴스스탠드로 바뀌면서 15%로 줄어들었다. 마이뉴스 설정 비율은 전체 이용자 대비 월 평균 7.5% 수준에 그쳤다. 뉴스스탠드를 타고 뉴스 사이트를 방문하는 비율도 전체 뉴스 사이트 방문자 대비 11% 수준에 그쳤다. 뉴스캐스트 시절에는 한 번 방문하면 40페이지를 봤는데 뉴스스탠드로 옮겨오면서 23건으로 줄어들었다. 뉴스스탠드 전면 개편 3개월의 초라한 성적표다.

2일 트래픽 분석 업체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과거 뉴스캐스트 이용자의 11%는 뉴스스탠드 전환 이후 아예 온라인에서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기준으로 뉴스캐스트 이용자는 2100만명이었는데 4월에는 1858만명으로 줄어들고 5월에는 1846만명까지 줄어들었다. 뉴스 사이트 전체 트래픽은 방문자 수 기준으로 9%, 페이지뷰 기준으로 25% 가까이 줄어들었다.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언론정보학회 세미나에서 이주원 닐슨코리안클릭 클라이언트서비스팀 팀장은 “2009년 1월 뉴스캐스트가 시행됐을 때는 방문자 수가 10% 늘고 페이지뷰는 25% 가까이 늘었는데 올해 4월 뉴스스탠드 개편 이후 방문자 수는 10%가 빠지고 페이지뷰는 24%가 줄었다”고 밝혔다. 방문자 수는 뉴스캐스트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귀했지만 페이지뷰는 2008년 12월의 54%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는 이야기다.

   
네이버 뉴스스탠드 페이지
 
이 팀장은 “결국 뉴스스탠드 개편 이후 주요 뉴스 사이트 방문자 수는 뉴스캐스트 이전 시절로 돌아갔다고 볼 수 있다”면서 “페이지뷰가 뉴스캐스트 시절보다 더 떨어진 것은 모바일 접속 비율이 늘어나는 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팀장은 “3월 대비 5월에는 1인당 평균 방문하는 뉴스 사이트 수가 14.3개에서 9.2개로 35%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박상호 한국방송협회 연구원은 “뉴스스탠드 개편 이후 트래픽이 급감하고 있지만 줄어든 트래픽이 개별 뉴스 사이트로 옮겨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연구원은 “중요한 것은 줄어든 트래픽 총량이 아니라 뉴스스탠드 이후 변화하고 있는 제휴 언론사들의 이용자 트래픽 분포 비율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용자들의 충성도를 끌어올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김경환 상지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여러 언론사 페이지를 나열하는 방식의 뉴스스탠드는 특정 언론사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지 않고 이슈가 되고 있는 기사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불편한 서비스”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언론사들의 뉴스 편집권을 소비자들에게 환원시켰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 수 있으나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들의 신규 편입 논란 등 제휴사 선정 과정에서부터 논란이 많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과거 뉴스캐스트 시절, 제목 낚시가 많았다면 뉴스스탠드로 넘어오면서 비주얼 측면에서 선정적인 사진 낚시가 성행하고 있다”면서 “뉴스 선정성이 개선됐다는 네이버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결국 뉴스스탠드는 뉴스캐스트의 문제를 전혀 치유하지 못하면서 전체적으로 뉴스 소비 총량을 떨어뜨리고 어젠더의 편중 현상을 심화시키는 한계에 봉착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언론사 사이트의 수익성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고 적지 않은 언론사들이 검색어 기사의 대량 생산으로 트래픽을 보전하는 등 당초 취지와 달리 여론 다양성과 이용자들의 뉴스 선택권에 역행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부정적인 효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네이버 내부 인링크 방식의 뉴스 페이지 트래픽이 크게 늘어난 것과 관련, 네이버가 편집하는 뉴스 어젠더가 여론을 형성하는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네이버 입장에서는 뉴스스탠드 활성화에 기대를 걸고 있겠지만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돌아보면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다”면서 “뉴스캐스트 방식으로 복귀하는 것도 과거의 문제점을 되풀이하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결국 “네이버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는 방식과 이용자에게 완전한 뉴스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식의 절충점에서 해결 방식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뉴스캐스트와 뉴스스탠드 도입 이후 주요언론사 사이트 트래픽 추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