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의 불법 선거개입과 경찰의 수사은폐 및 허위발표 사건에 대한 대학생들의 규탄 행렬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남대학교 총학생회와 단과대 학생회 등은 21일 오전 전남대 학생회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가정보원법 제9조에는 국정원의 정치 관여를 금지하고 있고, 이는 명백한 불법”이라 밝혔다.

또한 이들은 “국정원의 정치개입은 대선 개입이 전부가 아니”라며 “대학생의 숙원인 반값등록금 마저 종북좌파 세력의 선동으로 폄하하며 여론을 호도하였다”고 비판했다. 향후 이들은 촛불집회와 학내 서명 운동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산대학교 총학생회도 곧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함형제 부산대 총학생회 집행위원장은 21일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총학생회 입장만 나가는 거면 글만 발표하면 된다. 하지만 학우들 의견을 모아서 공동으로 발표하려고 한다. 이번 주말께에 학우들의 동참을 제안하는 글을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더불어 이들은 부산지역 다른 대학과의 연대도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국정원 사건' 처벌 촉구하는 전남대 총학생회
ⓒ연합뉴스
 
경북대학교 총학생회도 곧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홍래 경북대 총학생회장은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중”이라며 “이번 주 내에는 입장발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경북대학교 제 45대 ‘힐링’ 총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대략 100개의 댓글이 토론중이다.

댓글에는 “역시 대구는 안 움직인다는 말이 있었는데 이렇게 총학에서 의견수렴해보겠다는 말 올라온 것 자체로도 경북대생으로써 자랑스럽네요 총학 파이팅^^” 이라는 의견과 “지금은 차분히 사태추이를 지켜봐야 할 때입니다. 우리 대학생들이 섣불리 움직이는 것이 결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등 많은 의견이 개진되어 있다.

이에 반해 박근혜 대통령이 이사로 재임했던 대구 영남대학교는 신중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여승남 영남대학교 총학생회 집행위원장은 “수사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며 “확정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 기자회견, 시국선언 하면서 영향력 행사하는 것은 총학의 직무유기” 라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학교가 영남대 이다보니 좀 더 신중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북대, 인하대 등은 논의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진재권 충북대 총학생회장은 “충북대 단독으로 입장 표명 하지는 않겠지만 전총모(전국총학생회장모임)에서 토의 후 연합성명을 내든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강산 인하대 총학생회 홍보국장은 “내부회의 중”이라며 “입장이 정리되면 알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