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경상남도지사가 29일 일방적으로 진주의료원 폐업 신고를 강행하자 여론이 들끓고 있다. 민주당 등 야권에서도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진주 지역 새누리당 국회의원들이 유감을 표명한 것은 물론 최경환 원내대표도 29일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공공의료원의 적자는)공공성과 공익성에서 기인하는 부분도 일정부분 있다”며 “국회 차원에서 공공의료원 전반에 대해 개선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민주노총, 진주의료원범국민대책위, 참여연대와 대한의사협회 등 관련단체들도 30일 민주당과 새누리당을 차례로 방문해 해법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를 찾아 진주의료원 폐업 무효와 국회 차원의 조속한 정상화 방안 마련, 새누리당 소속의 홍준표 지사에 대한 징계 등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측은 당혹스러운 기색이 역력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들이 방문한 자리에서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나 홍준표 지사 징계 등에 대해 명확히 답변하지 못했다. 다만 공공의료 체계를 점검하면서 해법을 모색하겠다는 의지 정도만 피력했다.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은 한 목소리로 “새누리당이 복지를 강조하면서 진주의료원을 없애는 것은 모순”이라며 “사회정의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밀양송전탑 문제도 새누리당이 역할을 많이 했는데 진주의료원 문제에 대해서도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환규 대한의사협회 회장도 “의사협회가 이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는 이유는 이것이 진주의료원 만의 문제가 아니라 공공의료의 문제이자 모든 의료기관의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홍준표 지사가 적자의 원인을 노조에 전가한 것은 정의롭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 회장은 이어 “정치권에서는 진주의료원 정상화 대책 뿐 아니라 한국의 의료체계를 모두 되살피고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우리의 의료제도가 좋다고 선전하고 있지만 대한민국은 OCED국가 중 의료비에 의해 가계가 파탄에 빠지는 비율로는 1등”이라고 지적했다.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이번 폐업결정에 대해 유감이라면 홍준표 지사에 대한 강한 제제가 있어야 한다”며 “야당이 진주의료원 폐업을 위해서는 여야가 합의하고 보건복지부와 협의케 하도록 하는 법안을 제출했는데 권선동 새누리당 법사위 간사의 반대로 4월 국회에서 무산됐다”고 비판했다.

유 위원장은 이어 “새누리당은 공공의료를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말해왔지만 홍준표 지사는 일방적으로 폭주하고 있고 경남도의회는 폐업 관련조례를 통과시킬 분위기”라며 “새누리당이 의지가 있다면 당 차원에서 도의회 통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
ⓒCBS노컷뉴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진주의료원이 폐업 까지 오게 된 것은 안타깝게 생각하고 그동안 벌어진 이런 저런 과정에 대해 유감”이라며 “새누리당은 공공의료 강화를 공약했고 이는 진주의료원 만의 문제는 아닌데다 어제오늘의 문제도 아니”라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다만 특정 지자체에 관한 것을 국회가 바로 개입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최 원내대표는 “진주의료원 문제는 안타깝지만 공공의료 전반에 대해 생각하면서 중앙정부나 국회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한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전체적인 개선의 틀 안에서 진주의료원 해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이에 유지현 위원장은 “공공의료 전반에 대한 개선을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그 첫 시작은 진주의료원이 돼야 한다”며 “폐업신고는 했지만 아직 병원은 그대로 있고 매각이 안됐기 때문에 빠르게 진주의료원을 재개하면서 (공공의료체계 전반에 대해)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소외계층을 위한 의료기관을 폐업하는 것은 참으로 야만적인 행태”라며 “홍준표 도지사는 박근혜 대통령과 러닝메이트라 면서 선거운동을 했고, 박근혜 후보는 당시 공공의료를 확충하겠다는 공약을 했었기 때문에 홍 지사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엄중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